변동된 성과평가 체계 중 고객수익률 배점은 기존 500점에서 4배 상향된 2000점으로 책정됐다. 이는 핵심평가지표인 수익과 동일한 배점으로, 향후 수익 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고객수익률이 안 좋으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어려워지는 구조다.
PB의 성과평가 지표는 성과급과 승진을 결정짓는 인사평가 기준이 되므로 영업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이에 따라 이번 고객수익률 직원 평가 비중 상향은 PB가 실적을 최우선으로 영업을 하는 유인을 줄이고, 고객자산 가치 증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영업으로 관행이 바뀌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고객의 체감과 만족도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고객수익률 분석 리포트를 발간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연말 업적평가 시에는 고객수익률 최우수상을 신설해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직원 중에서 고객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추가로 반영해 포상한다는 방침이다.
강화된 고객수익률 평가 기준은 PB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통해 취지와 실행 방안이 공유되고 공감대가 형성돼 이번 달부터 시행한다.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대표이사는 “단순히 회사 수익을 더 내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고객에게 더 많은 이익을 돌려주는 것이 고객 이익 기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며 “고객수익률을 PB들의 평가에 큰 폭으로 반영해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바른 영업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