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원 환율은 오늘 7거래일째 급등세를 이어가며 1470원마저 웃돌고 있다. 이달 초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은행이 실시하는 달러 경쟁입찰에서 미달사태가 발생하며 달러-원 환율의 안정을 점치는 전문가들이 많았지만 불과 며칠사이에 분위기는 반전됐다.
내부적으로는 경상수지가 적자를 이어갈 것이라는 우려가 지속되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유럽이 2차 금융위기의 진원지가 될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동유럽권의 문제는 심각하다. 러시아와 동유럽 등을 중심으로 일부 국가들의 디폴트 염려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 특정 국가가 IMF에 자금을 요청했다든지 지원 조건을 협상중이라는 루머까지 돌면서 우려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코스피시장은 오늘 장중 1100선이 붕괴되기도 했다. 수급상으로는 기관과 외국인이 동반 매도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외국인 투자가들은 코스피시장에서 7거래일째 팔고 있다.
신기영 이트레이드증권 실장은 "미국과 동유럽 등 해외 시장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며 "이머징마켓에서 다른나라에 비해 강세를 보여온 국내 주식시장에서의 자금 이탈이 우려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경제 재테크 케이블방송 이데일리TV는 오전 10시부터 방송되는 최근 우려감이 다시 불거지고 있는 국내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오늘 다룰 종목은 하이닉스(000660), 이수앱지스(086890), 웹젠(069080), 에스티아이(039440) 등이다.
☞ 이데일리 채널 안내
▶ 관련기사 ◀
☞하이닉스 `D램 V자 회복 어려워`…`비중축소`↓-JP모간
☞하이닉스 `내년이 더 걱정`…`시장수익률하회`↓-CLSA
☞하이닉스 `실적 점차 나아진다`…목표상향-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