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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만날땐 아직 20대… 후회없는 30대 보내고 싶어”

조선일보 기자I 2006.08.16 09:55:16

악성 댓글도 나에 대한 관심… 고마울 따름
새 남자? 폼 안재는 남자라면 언제든 OK
재벌家 가는 노현정씨, 멋지게 잘 살았으면

[조선일보 제공] 한바탕 소나기가 지나갔음에도, 15일 저녁 가회동의 공기는 여전히 숨이 막혔다. 여전히 지치지 않는 불볕 더위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그녀의 한편으론 솔직하고 한편으론 고민 많은 대답이 더 큰 이유였는지는 또렷하지 않다. 고현정을 만난 이유는 데뷔 16년만의 영화 출연(홍상수 감독의 ‘해변의 연인’·31일 개봉)과 새 미니시리즈 ‘여우야 뭐하니’(MBC 9월20일 방송예정) 때문이었지만, 그녀는 연기 뿐만 아니라 삶에 대해서도 또박또박 자신의 생각을 털어놨다.

―89년 데뷔 이후 영화는 처음이다. ‘영화배우 고현정’으로서의 소회랄까.
▲드라마와는 다를 거라는 얘기를 주변에서 많이 했는데, 정말 잘 모르겠다. 연기 자체는 별 차이가 없었다. 그런데 지난 주 ‘여우야 뭐하니’ 촬영을 시작하다 보니, 이번 영화에서 내가 얼마나 힘을 다 써버렸는지 알겠더라. 드라마 첫 장면이 우는 연기였는데, 2~3시간이나 분위기를 잡아주었는데도 못 울었다. 우는 연기만큼은 그래도 자신이 있었는데.

―연기는 그렇다 치고, 시스템 차이는 어떻던가?
▲뭐랄까, 방송은 친정이고 영화는 시댁 같은 느낌? 영화는 사람들이 예의 바르게 대해주지만 마음을 확 열어서는 안될 것 같더라. 드라마는 아직 주먹구구도 있지만 편안하고. 영화쪽은 요구하는 게 가차없다. 진검승부를 하지 않으면 봐주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었다.

―홍상수 영화에 출연한 여배우 중에 가장 스타다. ‘희생’에 가까운 개런티를 받고 출연했다는데.
▲배우, 스태프들이 돈을 다 받으면 제작비가 30억원이 훌쩍 넘어가는 영화지만, 실제로는 그 절반 정도에 찍은 영화다.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는 법 아닌가. 서로 최선의 선택을 한 거다.

―스타 고현정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부담스럽지 않나. 인터넷 댓글 같은 것을 보면 우호적인 것보다 상처받을 만한 댓글이 상당히 많더라.
▲나는 솔직히 그 분들 관심이 고마운 편이다. 다시 복귀한다고 했을 때(2004년 말)는 수백개의 댓글이 달렸었는데, 지금은 무슨 기사가 나가도 여덟, 아홉개밖에 없더라. (웃음) 섭섭하다.

―사는 얘기로 좀 넘어가보자. 남자친구는 어떤 사람을 원하나?
▲(잠깐 고민하다) 폼만 안 잡으면 된다.

―영화 ‘해변의 여인’에서는 “하룻밤이면 어때”를 외치는 싱어송 라이터, 드라마 ‘여우야 뭐하니’에서도 3류 에로잡지의 섹스 칼럼 쓰는 기자다. 기존의 청순하고 눈물 많던 고현정과는 전혀 다른 이미지 아닌가.
▲솔직히 그냥 겉옷만 갈아입은 느낌이다. 설정만 그렇지. ‘두려움 없는 사랑’이나 ‘모래시계’에서도 다 있었던 이미지다.

―작가주의 감독의 대표적 이름인 홍상수와 첫 영화를 했다. 배우로서 ‘안쓰는 근육’을 쓸 수 있다는 기대도 했을 텐데.
▲홍 감독님 영화는, 연극처럼 한 신 한 신 ‘통’으로 가는 순간이 많은데, 그 때 중간에 대사를 까먹으면 순발력으로 가야 한다. 그러면 그 때까지의 상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가 바로 증명된다. 마치 내가 중간 성적표를 받는 느낌이랄까. 그건 굉장한 재미였다. 그렇게 해내는 순간이 오면 감독님과 함께 영화를 만들어나가는 느낌이랄까, 성취감이 상당했다.

―모든 여배우들이 벌벌 떤다는 홍상수 감독의 ‘여관 베드신’은 걱정 안했나.
▲촬영 전에 내가 감독님께 그랬다. ‘옷을 안 벗겠다는 게 아니고, 힘겨루기도 아니다. 단순히 벗었는지 벗지 않았는지에만 관심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위트 있게 한 방 먹일 수 있을까가 중요한 것 아니냐’고. 그럴 수 있다면 노출이나 수위가 관계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안 벗는 게 낫겠다고. 감독님도 이젠 벗기는 거 진력났다고 하시더라.

―다 찍고나니 관객들을 한 방 먹일 수 있을 것 같은가?
▲(부끄러운 웃음을 지으며) 아유….

―가장 성취감을 느낀 순간은.
▲나도 몰랐던 습관인데, 내 연기가 스스로 맘에 들면 (표정을 지어 보이며) 혀를 이용해서 볼을 볼록하게 만드나 보다. 그 순간을 감독님께서 보시고, 그 얘기를 하시더라. 나의 그런 속마음이 드러난 동작과 감독님의 OK 사인이 일치한 것을 발견할 때마다 행복했다.

―이제 서른이 훌쩍 넘었다. 지금도 20대라고 착각할 때와, 이제는 30대라고 인정할 때는.
▲남자들을 만날 때면 아직도 20대라는 착각을 한다.(웃음) 30대는…, 너무 싫고 너무 좋은 그런 순간들이 점차 줄어든다. 알고 보면 이해하지 못할 것은 하나도 없는 것 같은 느낌. 사실 이런 두루뭉실한 감정이 싫은데, 나이를 먹은 거겠지. 나는 20대에 너무 조숙해서 즐기고 싶었던 것들, 원했던 것들을 모두 참으며 지냈던 것 같다. 40대에 들어서서 또다시 지나간 30대를 후회하고 싶지는 않다.

―요즘 ‘현정’이라는 이름이 있어야 재벌과 인연을 맺을 수 있을 것 같다는 농담까지 있다. 노현정씨가 현대가에 시집간다는 뉴스를 봤을 때 어떤 느낌이었나.
▲(미소를 지으며) 제가 사실 ‘상상플러스’를 열심히 봤다. 이번 영화 홍보할 때 이 프로그램에 나가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했었다. 노현정씨가 휘두르는 ‘깔때기’를 꼭 한 번 맞아보고 싶었는데, 아쉽다.



―삼성가와의 인연이 있던 사람으로서, 노현정씨 같은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이런 말씀 믿어주실지 모르겠지만, 그 사람(정용진 신세계 부사장)이랑 결혼할 때, 재벌과 관련된 생각은 크게 하지 않았다. 그저 처음 제대로 해보는 연애가 정말 좋았다. 내가 연예인이고 그 사람이 돈많은 사람이어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막상 결혼생활을 하니 두 사람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었다. 두 가문이 서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쉽지 않은 일들이 계속 생겼다. 노현정씨는 이름이 ‘노’(No)현정인 만큼 저처럼 되지 않고 멋지게 잘 살았으면 좋겠다.(고씨는 정용진씨와 2003년 이혼했다)

―100% 가정이다. 재능 있지만 변태인 작가주의 예술감독과 인간성 좋은 조폭 코미디 흥행 감독의 작품 중에서 하나만 고른다면.
▲당연히 전자다. 폼 나지 않는가.

―아까 폼 재는 남자는 싫다면서.
▲영화니까. 현실에서 폼 재는 남자와 어떻게 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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