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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재난 상황이 발생하고 상황실에 신고가 접수되면 신고자와 접수자 간 대화의 녹취 음원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음성인식의 인식 결과를 바탕으로 접수자를 위한 상황별 질문을 추천해 소방 출동대 자동편성, 접수요원 및 출동 소방관에게 알맞은 표준작전절차(SOP) 제공으로 신속 정확하고 효과적인 초동 대처를 도울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측은 “119 신고 접수의 경우 긴박한 현장 특성상 통화에 잡음이 많고 긴장한 신고자와 대화가 이뤄져 신고내용과 재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웠다”며 “이에 셀바스AI 음성인식 연구진들은 119신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재난 발생 시 신속ㆍ정확하며 효과적인 초동대처를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한 결과 높은 음성 인식률을 확보했다”고 언급했다.
윤재선 셀바스AI 음성인식 사업대표는 “금융권 AI컨택센터, 로봇, 메타버스 뿐 아니라 경찰서, 소방서, 기타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 음성지능 기반 대화형 AI 서비스가 확대 공급 중”이라며 “대화형 AI 서비스뿐 아니라 긴급 신고를 선별해 빠르게 대응 가능한 콜백 서비스 등도 준비 중이다”라고 밝혔다.
유민상 대전소방본부 소방정보통신 조정관(소방경)은 “AI 음성인식 기술이 실제 업무현장에 적용되어 신속하고 정확한 구조 현장 대응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AI 기술이 점차 고도화 되면서 국민 안전에 전념할 수 있는 구조환경 조성은 물론 골든타임을 사수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