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현아 의원이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30년 기준으로 30년 이상 된 노후관로가 2587km(49.1%)에 달하지만, 노후 관로 개량 사업 계획은 2030년까지 총 992km에 불과했다. 또한 최근 5년간 발생한 229건의 관로사고 중 시설노후화로 인한 사고가 85건(37.1%)으로 가장 많았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작년 12월 발표한 산업동향 통계표에는 노후관로로 인한 공단 공업용수 공급중단 시 1일 가동 중지로 인한 피해액은 울산·미포공단 2887억원, 여수공단 1813억원, 창원공단 1461억원, 구미공단 1150억원이 발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수자원공사는 2009년부터 노후관로 개량 사업을 시작해 매년 20~30km를 개량, 올해까지 9년간 250.5km를 개량했다. 또한 내년부터 2030년까지 총 742km 관로를 추가 개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모두 1조90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2030년에 30년 이상 관로가 2587km로 급격히 증가한다는 데 있다. 노후관로의 증가량은 연평균 152km에 달하는데, 개량 사업은 연 20~30km에 그치고 있어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현아 의원은 “대규모 개량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수자원공사의 관리감독 부처인 국토교통부나 예산 배정을 담당하는 기획재정부 모두 관로 개량 예산을 예산안에 반영하지 않고 있어 개량사업이 속도를 내기는 더욱 어려울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노후관로는 음용률에도 영향을 미친다. 국내 수돗물 직접 음용률은 고작 5.4%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와 음용률 산정 방법이 유사한 미국과 일본의 경우 각각 56%와 52%로 우리나라의 10배 수준이다.
수자원공사는 2012년부터 국내 먹는 물 수질기준으로 글로벌 수질기준을 설정하는 등 수돗물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김 의원은 “정수처리공정을 개선해 깨끗한 물을 생산한다고 해도 노후관로로 공급된다면 국민들의 수돗물 불신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가뜩이나 낮은 음용률은 더욱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현재 노후관로 개량 사업 예산의 국고지원비율은 30%다. 나머지 70%는 수자원공사가 부담한다. 김 의원은 “현재 노후관로 개량 사업의 국가지원비율을 높여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약속한대로 국가예산을 지원해 노후상수도관 교체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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