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 ETF 4종 중 3종 지수 제공”

김윤지 기자I 2021.10.14 09:33:01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064850) 측은 지난 13일 상장된 국내 첫 메타버스 상장지수펀드(ETF) 4종 중 3종이 에프앤가이드의 메타버스 지수를 기초지수로 활용한다고 14일 밝혔다.

‘TIGER Fn메타버스’는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스코어링 값이 높은 종목 상위 20종목을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한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테마 지수를 따른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는 메타버스 키워드 연관 종목들에 대해 시가총액 상위 70종목 중 키워드 유사도 상위 30종목을 최종 선정한 에프앤가이드 K-메타버스 지수를 비교지수로 하며, 계량적 지표 외에도 상향식(Bottom-up) 리서치를 통해 펀드매니저의 재량에 따라 초과수익을 목표로 포트폴리오 구성한다.

‘HANARO Fn K-메타버스MZ’는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스코어 기준 IT, 통신서비스 업종에서 상위 20종목, 경기소비재(자동차 제외) 업종에서 상위 10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한 FnGuide K-메타버스 MZ지수를 따른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는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필터링 후 산업 노출도, 매출 연동률, 미래성장성을 스코어링하여 평균치 이상인 기업을 구성종목으로 한 NH투자증권의 iSelect 메타버스 지수를 추종한다.

지난 9월 3일 신한금융투자에서 상장한 신한 FnGuide 메타버스 ETN 또한 추종지수로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 지수를 사용 중이다.

에프앤가이드는 금융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국내 민간지수회사로서 2007년부터 주가지수, 스타일지수, 채권지수, 원자재지수, 국내외합성지수 등 다양한 종류의 실시간 지수를 산출해 금융상품용과 벤치마크용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2021년 10월 현재 에프앤가이드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개수는 110개이여, 순자산규모(NAV)는 약 11조원에 이른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