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강동완 기자I 2008.09.09 11: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호프 맥주전문점 브랜드 만족도 자료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둘둘치킨, 피쉬엔그릴, 와바가 호프 맥주전문점중에 고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용경험자 만족도 조사는 1차로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 실제경험이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호프 맥주전문점 랭키를 보면, 이용자 수 TOP 5위권에서는 둘둘치킨과 와바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그외에 피쉬엔그릴, 지짐이, 준코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위권으로는 카스, 해리피아 등으로 분석됐다.

▶ 이용자수에 대한 만족도
브랜드이용자수만족도
쪼끼쪼끼17050.6
와바3565.7
둘둘치킨2676.9
디오니스2250.0
오딧세이2142.9
지짐이2166.7
피쉬엔그릴1872.2
비어캐빈1747.1
준코1376.9
카스1233.3
오비호프1060.0
해리피아1040.0
BBQ1070.0
아도니스977.8
버블버블944.4
카우카우966.7
가르텐비어988.9
사바사바966.7
마찌마찌887.5
비어호프825.0
인디오887.5
요모조모850.0
어쭈구리742.9
밀러666.7

세계 맥주전문점인 와바의 경우는 고객 인지도와 만족도에서 TOP 5위내에 골고루 들어있어 비교적 좋은 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와바는 인천 송도락페스티발에 참여해 젊은층으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은가 하면, 세계 병맥주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매장과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함으로써 먹거리와 볼거리등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반면 쪼끼쪼끼는 브랜드 인지도와는 달리 만족도가 최하위권으로 나와 가맹점 수나 홍보에서는 부각되었을 지 모르나 고객관리에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거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의 특징 하나로, 피쉬엔그릴과 지짐이는 호프전문점보다 퓨전주점에 가까우나 소비자들은 호프전문점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보아, 주 판매 주류가 맥주에 가까운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맛이 즐거워 행복한 곳의 컨셉을 가지고 있는 둘둘치킨은 가맹점 하나의 성공에 만족하기 보다는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문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둘둘치킨은 배달중심의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맥주와 함께 매장에서 즐길수 있는 매장형 중심의 치킨레스토랑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이 현재 전국에 500여 매장을 운영중에 있다.

이밖에도 조사권밖에 가르텐비어, 마찌마찌, 인디오가 높은 고객만족도를 보였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