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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관계자는 “예를 들어 강원 고성에 공동 점포를 설치하면 어느 은행의 지점에 들어갈지, 임차료 부담은 어떻게 할지, 관리주체는 어떤 은행으로 할지 등 조율이 필요하다”며 “세부 사안에 대한 은행 간 견해차로 빠르게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여러 은행과 점포 폐쇄 현황을 공유하고 공동 점포를 설치할 지역을 협의해야 한다”며 “지역 선정부터 개설 비용까지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상대적으로 은행 부담이 적은 공동 ATM은 설치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은행연합회는 이날 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이 참여하는 공동ATM을 경북 청도시장에 추가 운영한다. 지난 9월 말 강원 삼척중앙시장에 공동ATM을 설치한 지 두 달만으로, 앞으로 전북 부안군·충남 태안군 전통시장에도 설치할 예정이다. 이런 상황에 한 은행에서 다른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영업점 오픈뱅킹’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은행 간 각론 조율이 필요한 공동 점포와 달리 전산 개발만 되면 시행할 수 있어서다.
예컨대 신한은행 고객이 농협은행 창구에 가서 신한은행 계좌 돈을 찾고, 농협은행 보통예금 통장으로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재 활성화한 모바일 오픈뱅킹의 오프라인 버전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기존 오픈뱅킹 협약을 맺은 10여 개 은행이 지난 2월부터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계속 회의를 하고 있다”며 “금융소외계층이 대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금융결제원을 주축으로 각 은행이 참여하는 TF에서 애초 12월 말 시행키로 했는데, 구체적인 이행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은행들은 금융결제원의 공지에 맞춰 영업점 오픈뱅킹 전산·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영업점이 많은 은행의 수신영업에 유리하다고 분석한다. 오픈뱅킹을 하려면 방문하는 영업점 입출금계좌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입출금계좌 개설이 늘어날 수 있어서다.
금융당국에서는 급격한 영업점 폐쇄에 제동을 거는 한편 업권 공동의 노력을 강조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 환영사에서 “금융업계가 소비자들의 금융서비스 접근권을 보장하는 책무를 충분히 고민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은행 점포폐쇄 관련 공동절차를 본래 취지에 맞게 충실히 이행하고 공동 점포·이동 점포와 같은 다양한 대체수단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연내 은행권과 TF를 구성해 금융접근성 제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점포 대체수단 설치 협의절차와 비용 분담원칙에 관한 은행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AI점포 등 은행권 점포 운영전략 다변화를 위해 필요한 규제 샌드박스 등 제도적 지원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