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은 불공정한 관행을 근절하고,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등 계약제도 개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석달간 공단 ‘공정경제 활성화 추진단’이 관련 협회 등의 의견 조율과 더불어 실무부서간 협업을 통해 마련한 규제 개선안에 대해 총 3개의 전략과제와 49개의 세부개선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제도개선의 주요내용으로는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제도 확립을 위해 평가위원 구성, 시공평가제도 등을 개선해 평가의 투명성을 확보했고, 동일자재를 여러 현장에 납품 시 현장별로 검사·시험을 처리해왔지만, 이를 일괄 처리방식으로 개선해 협력업체의 업무 부담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지난 11일 건설기술용역 낙찰자 결정을 위한 기술평가 시 철도의 전문성과 평가체계의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반분야 기술평가위원 136명(내부 96명, 외부 40명)을 위촉했다. 이번에 선정된 위원들은 기술평가 후 실명이 포함된 평가사유서를 공개해 평가의 투명성을 제고한다.
또한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평가항목 중 사회적 책임분야 가점을 확대해 건설 분야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형공사 시 지역 업체 참여가 확대될 전망이다.
김상균 공단 이사장은 “이번 계약제도개선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협력사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불공정한 관행 등을 개선할 것”이라며 “앞장서서 상생의 건설문화를 정착시키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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