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항아리 갈비와 떡삼시대가 이용자 수 TOP5 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용경험자 만족도 조사는 1차로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 실제경험이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 이용자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돈데이 | 61 | 62.3 |
떡쌈시대 | 36 | 69.4 |
놀부 항아리갈비 | 20 | 75.0 |
대박고기집 | 19 | 57.9 |
벌집삼겹살 | 13 | 61.5 |
신씨화로 | 12 | 75.0 |
수원갈비 | 10 | 90.0 |
도네누 | 9 | 88.9 |
주경야돈 | 7 | 100.0 |
강강술래 | 7 | 57.1 |
돈돈 | 7 | 28.6 |
돈부락 | 7 | 71.4 |
목우촌 | 7 | 57.1 |
와!돈 | 7 | 85.7 |
화로사랑 | 7 | 57.1 |
대도식당 | 6 | 83.3 |
삼김시대 | 6 | 50.0 |
우스 | 6 | 50.0 |
우가네 | 5 | 20.0 |
불고기브라더스 | 4 | 50.0 |
경복궁 | 4 | 100.0 |
등나무집 | 4 | 75.0 |
우마루 | 4 | 100.0 |
통큰통갈비 | 3 | 66.7 |
강호동의 678 | 2 | 100.0 |
이용자 수 중위권에서는 수원갈비,도네누,주경야돈이 만족도가 매우 우수하게 나와 눈길를 끈다.
먼저 수원갈비의 경우는 특정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없으나 10여명의 응답자가 나와 하나의 브랜드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특한 양념갈비를 통해 수원지역 대명사로 자리를 잡고 있어 대체적으로 맛에 대한 평가가 높은 것으로 인지됐다.
갈비는 크게 수원갈비와 해운대갈비, 이동갈비, 홍릉갈비 등으로 나뉘어 지는데 수원갈비는 10cm내외, 이동갈비 5cm내외, LA갈비 1cm내외로 갈빗대의 크기에 따라서도 분류가 되고 있다.
김종만 수원갈비문화원 원장은 "수원시 일대에 수원갈비전문점은 30여개 정도 이른다."며 "수원갈비는 간장이나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순수한 천연소금만으로 양념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반면 놀부항아리갈비의 경우는 서비스 고객응대율과 맛에 대한 평가가 복합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평가되며, 조사권내에선 높은 점수로 분석됐다.
놀부항아리갈비는 여러가지 야채와 신선한 천연재료 등 20여가지로 만든 놀부만의 소스로 일정시간 돼지갈비와 목살을 숙성하여 항아리갈비에 제공되며 다양한 고명과 함께 구워드시면 놀부만의 진정한 맛을 느끼실 수 있는 메뉴이다.
가족단위 고객이나 중장년층, 젊은층을 대상으로 대규모 아파트단지 및 주거지역을 배후로 적합한 아이템으로 현재 전국에 90여개가 오픈되어 있다.
브랜드 인지도 1위였던 돈데이와 대박고기집의 경우. 가격의 경쟁력은 높을지 모르지만, 서비스면에선 낮은 점수를 받아 소비자들은 맛과 서비스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