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홍신 정책평가연구원(PERI) 플랫폼 본부장은 지난 14일 서울 서초구 PERI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PERI AI’ 개발 과정에서 만난 한 물류기업 임원이 내놓은 고충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PERI AI는 지난 3일 출시된 정책 에이전트 서비스다.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는 정부부처와 국회, 공공기관의 정책 정보를 인공지능(AI)과의 대화를 통해 맞춤형으로 알려준다. 이용자가 사전에 지정한 관심사를 바탕으로 정책 동향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맞춤 정책 이슈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응과 관련된 업무 처리 시간을 줄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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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본부장은 개발 초기에는 기존 AI 서비스의 성능을 넘을 수 있을지에 대한 부담이 컸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는 기우였다. 개발 과정에서 범용 AI와 PERI AI에 같은 질문을 하더라도, 나오는 답변의 질적 차이가 컸기 때문이다. 안 본부장은 “널리 알려진 AI 서비스는 유려한 언어 표현에는 능하지만 내용 측면에서 문제가 많았다”며 “의안에 대한 답변을 줄 때도 의안 번호와 발의 시기 등이 사실이 아닌 경우가 많았다”고 했다.
안 본부장은 PERI AI는 정책 대응 전체를 자동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년 초 공공기관 전용 ‘경영평가 플러스(PLUS)’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이라며 “기관별 맞춤형 경영평가 대시보드 등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AI 서비스에서 대시보드는 단순히 회사가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싶은 내용을 한 면으로 표현하고 있을 뿐”이라며 “PERI는 대화를 할수록 사용자에 맞춰 내용을 지속적으로 바꿔나가는 쌍방향 방식”이라고 밝혔다.
PERI는 아울러 정책 관련 서비스를 한곳에 모으는 ‘올인원(All in One)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현재 기업이나 기관들은 AI를 이용해 정책 대응을 위한 자료를 얻곤 한다. 다만 정책 영향과 관련해 법조계 자문을 받는 등의 과정은 여전히 발품을 팔아 진행한다. PERI AI는 이를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예를 들어 고객사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법안 발의 실무자와 법조인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PERI는 이와 함께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협력 중인 미국과 중국, 일본의 정책연구기관에 PERI AI 서비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각 국가 내에서 발생하는 정책 대응에 대한 데이터를 쌓아, 고객사들이 폭넓은 정책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