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존 가리자"..게임 3社 `쇼핑시즌 진검승부`

김경인 기자I 2006.09.15 10:33:25

소니·닌텐도, 11월중 차세대 게임기 출시

[이데일리 김경인기자] `게임 3인방, 올 연말 미국 쇼핑시즌을 뜨겁게 달군다!`

유통, 의류, IT 등 소비주의 최대 대목인 `연말 쇼핑시즌`이 석 달 남짓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관련 업계는 대목의 최고 수혜주로 거듭나기 위해 신상품을 출시하고 행사를 계획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기울일 태세다. 

그러나 올 연말 쇼핑시즌의 `스포트 라이트`를 받을 주인공은 마이크로소프트(MS), 소니, 닌텐도의 게임 3인방이 될 전망이다. 오는 11월로 3사의 차세대 게임콘솔이 모두 출시돼, 몇 년만에 제대로 `맞짱`을 뜨게 된다.

◇닌텐도, 11월중 美서 `위` 시판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3일(현지시간) 일본의 닌텐도가 오는 11월19일 미국에서, 12월2일 일본에서 각각 차세대 게임콘솔 `(Wii)`를 시판한다고 보도했다. 판매가격은 각각 250달러, 212달러로 결정됐다.


▲ 닌텐도의 `위`
닌텐도는 당초 새 게임 콘솔명을 `레볼류션`으로 프로모션 했으나 영어 `우리(We)`와 발음이 같은 `위(Wii)`로 개명했다.

발음과 글자 이미지에서 협동과 협력 정신을 강조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 ☞닌텐도, 차세대 게임기 이름 `Wii`로 결정

경쟁사인 MS는 이미 지난해 말에 `엑스박스360`을 출시했으며, 소니는 닌텐도보다 이틀 앞선 11월17일에 `플레이스테이션3(PS3)`를 선 보일 예정이다. 이로써 올 연말 시장에서는 3사의 신 제품이 정면대결을 펼치게 된다.

◇위, `가격 싸고 쓰기 쉽고`

WSJ는 닌텐도의 런칭과 관련 "런칭 시점과 경쟁사 제품보다 낮은 판매가격은 예측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3위인 닌텐도가 신제품 출시를 기회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했다는 것.  


▲ MS의 `엑스박스360`
 `위`의 미 판매가격이 250달러인데 비해, 엑스박스360은 300~400달러, 소비는 499, 599달러로 훨씬 더 비싸다. 가격 경쟁력에서는 `위`가 두 경쟁작들을 단연 압도하게 되는 셈.

닌텐도는 기술적 측면에서 가장 덜 진보했지만 복잡한 기능을 싫어하는 게이머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간편함`이 큰 매력이다. `위`의 주요 기능인 무선 콘트롤러는 낚싯대를 들고 테니스 라켓을 휘두르는 것처럼 콘트롤러를 직접 움직여 사용하면 된다.

소니의 불행도 닌텐도에게 행운이다. 소니는 최근 생산 차질 때문에 유럽 출시를 넉 달간 지연하고 올해 출하량도 기존의 절반 수준인 200만대에 그칠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닌텐도는 올 연말까지 전세계에 약 400만대의 `위`를 제공할 방침이다.

◇3인3색 `골라먹는 재미`

닌텐도는 3사중 시장 점유율은 가장 낮지만 특유의 간편함으로 골수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04년 11월에 출시된 DS 휴대용 게임콘솔은 음악 시뮬레이션이나 스포츠 게임 등 플레이하기 쉬운 게임들로 큰 인기를 얻었다.


▲ 소니의 `PS3`
이와타 사토루 사장 역시 "우리의 목표는 한 가정당 게이머들의 숫자를 늘리는 것"이라며 "각 가족 구성원들이 각자 `위`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즉 기존 게이머들을 빼앗기 보다는 새로운 고객층을 공략해 시장 파이를 키우겠다는 계산이다.

시장의 가장 큰 기대를 받아왔던 소니는 거듭된 출시 지연과 물량 부족으로 이름 값을 못할 것이란 우려가 높다. 연말 성수기에 제대로 충분한 제품을 공급하지 못할 경우, 닌텐도에게 선두를 빼앗길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일찌감치 차세대 게임기를 출시한 MS는 1년 남짓한 기간동안 `신선함`의 약발이 떨어졌다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예상과 달리 일찍 제품을 출시한데 따른 수혜도 크지 않았다는 분석이 대세다.

그러나 메릴린치는 MS가 차세대 게임 콘솔시장의 승자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을 선점해 입지를 굳혔으며, 타사들보다 더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격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 이에따라 2008년 중반까지 MS가 47%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소니와 닌텐도는 각각 33%, 20%에 머물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각자의 장점과 단점을 가진 세 제품의 출시로 소비자들은 연말연시에 골라서 먹는 `행복한 고민`을 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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