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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랩의 기업가치가 최대 396억달러(44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수 천억원의 평가차익이 기대된다.
하지만 그랩에 투자한 네이버(035420), 미래에셋증권(006800), 현대차(005380), SK(034730) 등 주요 기업들 주가는 15일 일제히 약세흐름을 기록중이다.
이날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오전 9시 11분 현재 현대차와 기아차는 1%미만 하락중이다. SK 역시 1%대 하락한 29만원대에 머물고 있다.
네이버는 0.5%가량 하락한 38만9500원을 기록중이고, 미래에셋증권 역시 0.49% 내림세다. 스틱인베스트먼트 지분 100%를 보유한 디피씨(026890)도 3%대 하락하며 사흘째 약세다.
미래에셋그룹은 네이버와 2018년 8월 미래에셋-네이버 아시아그로쓰펀드를 통해 그랩에 1억5000만달러(1686억원)을 투자했다. 당시 그랩 기업가치 110억달러(12조원)에 비해 현재 2.6배가량 높아진 만큼 평가차익 규모만 5000억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2018년 그랩에 2억7500만달러(3076억원)을 투자했다. 현대차가 총 2억달러를, 기아는 7500만달러를 투자했다. 그랩의 기업가치가 150억달러에서 최대 396억달러로 높아진 만큼 현대차그룹의 평가차익은 4억5000만달러를 웃돌 전망이다. 지분가치는 7억달러를 웃돈다.
SK는 2018년 시리즈 G방식으로 그랩에 2억3000만달러(2570억원)를 투자했다. 성공적으로 상장하면 SK의 지분가치는 6억달러를 웃돌고, 평가차익은 3억8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외에 국민연금, 사학연금, 군인공제회 등 연기금 큰손들이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설정한 스페셜시츄에이션펀드(SSF) 2호를 통해 지난해 7월 그랩에 2억달러(2230억원)를 투자했다. 투자당시 그랩 기업가치는 150억달러로 현재(396억달러) 가치를 감안하면 2.5배가 넘는 평가차익을 거둘 전망이다.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그랩은 최근 미국 투자회사인 알티미터캐피털이 만든 스팩(SPAC) ‘알티미터그로스’와 합병해 나스닥에 상장할 예정이다. 그랩의 기업가치는 최대 396억달러로 스팩합병을 통한 상장기업중 가장 높은 몸값을 자랑한다.
2012년 차량 호출서비스업체로 출발한 그랩은 현재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동남아 8개국 200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후 그랩은 음식·식료품 배달, 디지털 결제, 기타 금융서비스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고 2018년 우버 동남아 사업부문을 인수하며 동남아 차량공유 시장을 장악했다. 그랩의 시장점유율은 75%에 달한다. 동남아시아 차량 공유경제 시장은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