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PC전쟁…센놈들 몰려온다

류준영 기자I 2012.06.19 09:59:13
[이데일리 류준영 기자]얼리어댑터들은 더워지는 이 맘 때면 구형 컴퓨터를 새것으로 바꾸고 싶은 충동을 더 크게 느낀다. 컴퓨터도 계절을 탄다.

가전제품 양판점인 전자랜드나 용산 컴퓨터 상가 밀집지역. 이곳에서 여름방학 특수를 노리고 완제품PC나 조립PC 사양을 기록한 벽보나 전단지를 전부 새로 인쇄하는 시점도 이때다.

또 요지부동이던 PC시장이 `예측불허` 판세로 뒤집히는 것도 이때다. 이달 5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컴퓨텍스 2012`에선 전세계 내로라하는 PC브랜드메이커들이 그간 준비해온 하반기 전략제품군을 경쟁적으로 쏟아냈다.

이번 전시회 흥행메이커는 반도체 거함 인텔이 선보인 `아이비브릿지(Ivy Bridge, CPU 프로세서 코드명)`이다. 이 프로세서를 채용한 2세대 울트라북이 올 하반기 PC시장의 스타급 플레이어로 떠오를 전망이다.

▲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울트라북을 이희성 인텔코리아 사장과 여성그룹 2NE1이 들어보이고 있다

◇울트라북 이름값 못한다?
컴퓨터 두뇌 격인 3세대 코어 프로세서 `아이비브릿지`를 두고 관련 업계에선 `인텔이 외계인 기술자를 스카우트 했다`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로 극찬했다. 매우 세밀한 22나노미터(nm) 공정으로 설계∙제작된 탓이다.

전 세대(샌드브릿지)에 비해 뛰어난 그래픽과 보안 기능, 줄어든 전력 소모가 장점인 프로세서다. 이런 특장점이 휴대성을 강조한 울트라북에 탑재되면 보다 빠르고, 오랜 시간 쓸 수 있으며, 선명한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하지만 막상 이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에 대한 평가는 야박하다. 왜 그럴까?
 
IT전문평론가 이현준씨는 “성능 개선 정도가 전작에 비해 최저 30%선에 머물러 일반 소비자들이 인지할 정도의 효용성을 주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가격대비 성능비가 크지 않으므로 똑똑한 소비자라면 차라리 전작인 `샌드브릿지` 1세대 울트라북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길 권했다.

◇AMD, 측면 공격수로 `맞장`
인텔의 오랜 숙적인 AMD도 칼을 빼들었다. 중앙처리장치와 그래픽처리장치를 결합된 APU 2세대 모델인 `트리니티(Trinity, 코드명)`가 바로 그것이다.
 
1세대 `라노`에 비해 소모 전력은 절반으로 줄었고, HD미디어 가속기를 달아 손 떨림이 발생한 영상콘텐츠라도 흔들림 없는 뚜렷한 화면으로 보인다.

AMD는 그러나 `트리니티`를 정면대결에 내보내기 보단 인텔의 측면공격수로 활용할 계획이다. 기술력이 좋다 할지라도 시장 표준으로 통하는 인텔의 CPU 프로세서와는 `맞장 승부`를 내기 어렵다는 계산이 선 것이다.

케빈 렌싱 AMD 이사는 “(인텔과)시장 타켓이 다르다”며 “트리니티는 500~700달러 선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8` 운영체제를 채용한 슬레이트PC(PC+태블릿)를 정조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이번 대만 컴퓨텍스에선 삼성의 슬레이트PC가 인텔의 저사양 CPU 프로세서인 `아톰`과 최고사양인 `아이비브릿지` 두 모델로 나왔다. 그렇다면 보급형과 프리미엄 제품간 성능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밖에 없다. 트리니티는 바로 이 중간 퍼포먼스를 원하는 사용자를 잡아채기 위해 기획된 제품이다.

▲ HP 2세대 울트라북 발표회장에서 전시도우미가 신제품 `엔비` 노트북을 들어보이고 있다

◇울트라북 전쟁 포화속으로
연내 시판예정인 2세대 울트라북은 지금까지 파악된 것만 무려 110종에 이른다. 이중 가장 발빠르게 국내 시판에 뛰어든 외산 업체는 HP와 소니 그리고 레노버다.

HP는 2세대 울트라북부터 어깨에 잔뜩 들어간 힘을 뺐다. 고가∙명품노트북 정책에서 한 발짝 물러선 분위기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중저가 비즈니스용 노트북이란 꼬리표를 가진 HP가 컨수머노트북 시장에서 프리미엄마케팅을 구사하며, 단기간에 명품노트북 인지도를 형성하기엔 그 한계가 분명했다.

따라서 HP는 2세대 울트라북에선 `엔비 스펙터XT`를 상위기종으로 놓고 `엔비4`와 `엔비6`는 가격 경쟁력에 대중성까지 고려한 울트라북으로 위치를 잡았다. 189만원에 이르는 `스펙터XT`의 최고급 모델부터 79만 원에 `엔비4` 보급형 모델까지 총 10종을 선보인다. 온정호 한국HP 부사장은 “시장 요구에 맞춰 다양한 울트라북 제품군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 한국레노버 신제품 발표회에서 전시도우미가 새 울트라북을 들어보이고 있다.
400만원에 육박한 VVIP용 노트북부터 대부분 200만원을 호가하는 노트북을 팔아온 소니도 주도권을 잡기 위해 자존심은 일단 접어두기로 했다.
 
2세대 울트라북(모델명: 바이오T 시리즈)에선 120~170만원선의 라인업을 최초 선보였다. 소니는 그간 저가∙보급형 넷북 기종마저도 타사보다 2배 이상 비싼 가격대의 `포켓PC(제품명: 바이오P)`을 팔 정도로 억척스런 고가정책을 고수해 왔었다.

이현준씨는 “1세대 울트라북을 내놓지 않았던 소니가 최근 몇 년간 눈에 띌 정도의 차별화된 제품을 내놓지 못하자 궁여지책으로 2세대부터 뛰어든 것으로 보인다”며 “그만큼 울트라북 시장 잠재성장력을 의식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올초 `아이디어패드 U300s`로 울트라북 시장에 합류한 레노버는 자사 전 제품라인업에서 울트라북 비중을 내년까지 40%이상 확대해갈 계획이다. 타사에서 볼 수 없는 파격적 행보다.

조준구 한국레노버 전무는 “전 세계 노트북 시장 2위에 오른 레노버는 울트라북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경쟁우위를 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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