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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업계에 따르면 석유화학과 해운·조선, 철강 등 국내 주요 중후장대 업체들이 한·일 양국 간 갈등이 ‘강 대 강’ 조짐을 보이면서 향후 무역환경 변화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긴장감이 가장 높은 곳은 화학·배터리업계다. 앞서 일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핵심 소재에 대한 대한 수출 규제를 단행했던만큼, 이번 지소미아 종료에 따른 보복조치 역시 소재 분야에서 단행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큰 상황이다.
화학업계 관계자는 “일본과 교역 규모가 작아 영향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면서도 “다만 장기적 관점에서 무역환경 위축이 우려되고 행여 다른 쪽에서 불똥이 튈 수 있다는 점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터리 사업을 펼치고 있는 다른 화학업계 관계자 역시 “반도체에 이어 배터리가 제2의 타깃이 될 수 있다”며 “배터리 소재는 내재화 및 구매처 다변화를 통해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운·조선업계 역시 무역환경에 따른 물동량 변화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선박 건조와 관련 일본에서 수입하는 품목은 후판, 항해장비, 특수 밸브류나 펌프류 등인데 매출액 비중도 작을 뿐더러 유럽에서도 구입이 가능한 품목”이라며 “다만 물동량에 영향을 주는 경기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선주들이 선박 발주를 주저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해운업계 관계자는 “한·일간 갈등이 어디까지 확대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심사에서 일본이 몽니를 부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에 다른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회생과 관련 WTO에 제소 중인 데 이어 기업결합심사를 지연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우려가 된다”며 “다만 다 절차가 있는만큼 일본의 의도대로 끌려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 철강업계 관계자는 “직접적 영향은 없겠지만, 한·일 관계 전체로 확대했을때 일부 영향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추이를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