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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지은 것도 아닌데…" 뿔난 대형마트

이학선 기자I 2012.02.10 10:23:29

"소비자편익·일자리 창출효과 등 감안해야"
"일요일 휴무시 매출타격..회복 쉽지않아 걱정"

이데일리신문 | 이 기사는 이데일리신문 2012년 02월 10일자 02면에 게재됐습니다.

[이데일리 이학선 최승진 기자]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영업제한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대형유통업체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점포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가운데 영업일수 규제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될지 모른다는 우려에서다.

최근 전북 전주시 의회가 대형마트 등의 영업을 규제하는 조례를 통과시킨데 이어 서울시도 25개 자치구에 조례개정을 준비하라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지자 대형유통업체들은 대응논리 마련에 나서는 등 부산한 모습을 보였다.

9일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아직 영업규제가 시행되지 않아 정확한 피해규모를 예상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직간접적인 손실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유통업체들은 한국체인스토어협회를 중심으로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결과가 나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데다 헌법재판소가 이를 받아들일지도 불확실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일부에선 여론의 역풍을 우려해 대외적인 발언을 삼가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대형유통업체들이 영업규제에 반발하는 표면적인 이유는 소비자 선택권 침해다. 특히 전주시처럼 매월 두차례, 특히 일요일에 문을 닫게하면 맞벌이부부 등이 장을 볼 때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하나는 고용감소다. 규모가 큰 대형마트는 협력업체 직원들과 아르바이트생 등 주말에 근무하는 간접고용 인력이 평일의 2배 수준인 100~200명 가량 된다고 한다. 전국의 대형마트가 360개가 넘는 점을 감안하면 단순계산시 3만~7만개 정도의 주말 일자리가 날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입점상인들까지 피해를 봐 당장 일요일 영업을 못하게 하면 이들의 일자리나 소득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게 대형유통업체들의 주장이다.

다른 대형마트 관계자는 "재래시장 상권보호 못지 않게 마트에서 일하는 자영업자, 협력업체 직원, 아르바이트생들의 처지도 고려해야 한다"며 "무턱대고 휴일영업을 못하게 하면 형편이 어려운 직원들과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죄인도 아니고 정부나 언론에서 너무 몰아세우는 것 아니냐"며 섭섭함도 내비쳤다.

이러한 표면적 이유와 달리 대형유통업체들이 걱정하는 속내는 따로 있다. 휴일영업 중지로 입게될 매출감소가 생각보다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전주에서 기업형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한 업체의 경우 일요일 영업중단으로 매출액이 8%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토요일이나 월요일로 고객이 분산되는 효과를 감안하면 실제 매출감소액은 이보다 작을 것으로 보이지만, 매출액 변동이 크지 않은 유통업계의 특성상 한번 떨어진 매출을 회복하기가 쉽지 않은 점이 고민이다.

이 업체 관계자는 "유통업은 비교적 경기를 덜 타지만 그렇다고 매출을 한번에 끌어올리기도 어려운 업종"이라며 "이번 조치로 매출이 일단 줄어들면 회복하기가 상당기간 어려울 수 있다"고 걱정했다.

하지만 영업규제의 불가피성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통계청과 시장경영진흥원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매출액은 지난 2006년 25조7000억원에서 2010년 33조7000억원 늘어난데 비해 전통시장은 29조8000억원에서 24조원으로 줄어들었다. 대형마트가 자리잡으면서 전통상권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 이 기간 중 전통시장 1500여개 가운데 문을 닫은 영업점포만 1만7000여개에 달한다.

김한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책팀장은 "대형마트 영업규제는 단기적으로 소비자 편익이 줄어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재래시장이나 골목상권 활성화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대형유통업체들이 지역상권을 고려해 상생협력하는데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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