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안양 동편마을 카페거리는 녹지와 함께 어우러지는 유럽풍의 분위기를 살려 ‘문화(살롱)가 흐르는 카페거리’라는 주제로 거리 브랜딩을 진행한다. 이에 맞는 ‘살롱드안양’ 프로그램도 개발했으며, 카페별 테마에 맞는 문화 강연 및 공연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달 20일과 21일, 27일과 28일 등 목?금요일 총 4일에 걸쳐 진행되며, ‘국악’, ‘재즈’, ‘어쿠스틱’ 등 카페별 공연을 커피 한 잔과 함께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22일부터 23일까지 고양 밤리단 보넷길에서는 기존의 ‘엔틱 보넷길’과 새롭게 떠오르는 ‘밤리단길’을 통합해 ‘밤리단 보넷길’로 거리를 활성화한다.
밤리단 보넷길의 흩어져 있는 맛집, 공방, 엔틱샵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는 누리집 등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 거리 마케팅을 진행한다. 투어 참여자들은 ‘감정에 대한 향수’, ‘라탄 트레이’, ‘수제 케이크’ 만들기 등 이 거리만의 특색 있는 공방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이번 시범 투어에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체험단을 별도로 모집해 해당 거리만의 특색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콘텐츠 생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과 체험신청은 온라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과장은 “카페거리별 차별점을 찾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경기도는 카페거리가 갖고 있는 이야기와 테마를 살려 카페거리를 발굴 및 홍보하고, 더불어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 진행 장소인 2곳은 올 상반기 특색있는 골목을 경기도 대표 생활관광 명소로 만들기 위한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 사업대상지로 선정됐다. 이에 전문가 컨설팅과 지역주민과의 사업내용 조정 결과를 바탕으로 △카페거리 맞춤 브랜딩 △체험 프로그램 등 신규 관광상품 개발 △주민참여 역량강화(카페거리 차별화 교육 등)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