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지난주 출시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고가 광고유치에도 나선다.
일본 닌텐도와 손잡고 포켓폰고를 개발한 미국 게임업체 나이앤틱의 존 행크 최고경영자(CEO)는 1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를 통해 “앱을 통해 파워업(power-ups)과 가상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 외에 지역 광고도 새로운 매출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앳툴 고얄 제프리스 애널리스트는 “포켓몬고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중 하나는 사용자들이 특정 건물이나 상점을 방문했을 때 광고를 하거나 딜을 띄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이앤틱이 개발한 증강현실게임인 인그레스를 보면 광고 매출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평가다. 인그레스는 지도를 따라 이동하면서 게임 속 버튼을 눌러 포털을 점령하고 보상을 얻는 게임이다. 편의점인 듀안리드나 카페 체인인 잠바쥬스, 렌트카서비스 업체인 집카 등이 인그레스를 통해 광고한다. 인그레스 포탈을 생성하면 점포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질 것이란 기대에서다.
포켓몬고도 인그레스와 비슷항 방식이다. 길을 가다 보면 스마트폰 상에 포켓몬 캐릭터가 나타나고 이 포켓몬을 잡으면 보상을 얻는 식이다. 포켓몬이 출몰하는 포켓스탑과 포켓몬체육관이 인그레스의 포탈과 유사하다.
행크 CEO는 “나이앤틱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지역 광고는 앱 매출에 이어 두 번째 요소”라며 “기업들은 고객을 끌어모으는 유인이 될 것이라는 기대로 게임 내에서 (포켓몬이 출몰하는) 위치에 광고를 하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나이앤틱은 방문자당 요금을 내는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는 구글 검색엔진에서 클릭당 요금을 받는 방식과 비슷하다.
구글 사내벤처로 시작한 나이앤틱은 지난해 구글이 지주회사 알파벳 체제를 도입할 때 분사했다. 이후 닌텐도로부터 3000만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행크 CEO는 구글에서 구글맵과 구글어스 개발을 주도했던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