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은 RPA 도입으로 연간 5만1425시간 단순 반복 업무 시간을 줄였는데,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 동안 약 20만 시간을 줄인 셈이다.
현재 RPA는 27개 팀과 전 지점 등 전사적으로 활용 중이다. 적용된 업무는 △대출 심사 지원 △지점 마감처리 지원 △대출 사후관리 지원 △의심 거래 보고(STR) △대외기관 공문 자동 접수 등 95개로 전방위에 걸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작년에는 광학문자인식(OCR) 기술과 접목하여 더 의미 있게 활용하고 있다. △등기우편의 발송 이력을 조회하는 업무 △고객에게 수신받은 FAX 서류를 자동 분류하는 업무 등 RPA와 여러 기술을 조합하여 고도화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2020년 RPA 도입 이후 지속적인 고도화로 업무 적용 범위를 확대했고, 이를 통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며 “앞으로 생성형 AI, Chat GPT 등 최신 기술 도입을 통한 디지털 혁신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