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는 시민 1000명 대상 주요 정책 여론조사에서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 1순위가 ‘교통’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지역을 통과하는 철도망 구축에 최우선으로 임하는 한편 교외선 등 기존 노선 연장으로 사통팔달 철도망을 만든다는 계획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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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노선은 현재 고양시 지역 내 13곳에서 수직구 굴착을 완료했으며 본선 터널 착공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철도의 서해안 고속도로로 불리는 수도권 전철 서해선은 경의선 선로를 이용해 일산역까지 연장을 확정,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6월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서부광역철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정부와 고양을 잇는 교외선도 2024년 운행 재개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6호선 은평구 새절역에서 3호선 화정역을 경유해 고양시청까지 연결되는 고양선이 신설되고 대곡~고양시청~식사 간 신교통수단을 도입하는 것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상습정체구간 해소에도 적극 나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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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불편을 덜어내는 대표적인 교통복지 정책 중 하나인 주리버스 6개 노선이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운행하면서 월 평균 4500여명의 주민을 실어 날랐다. 특히 퇴직 운수종사자들이 누리버스에 재취업하는 등 일자리 창출로까지 이어졌다.
또 고양시는 인구 100만 대도시의 지위에 걸맞게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에도 앞장서면서 전기자동차·전기이륜차·수소전기차 등을 1500대 이상 보급하고 2022년까지 친환경 전기 충전 인프라를 900기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재준 시장은 “특례시 출범으로 고양시의 미래는 크게 변화할 것인 만큼 교통망이 이를 단단히 뒷받침해야 한다”며 “차근차근 예산을 마련하고 준비해 교통의 양적 팽창과 동시에 질적 개선도 함께 이뤄 고양의 교통지도에 청신호를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