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박호식기자] 휴대전화광고에 대해 수신자 사전동의를 받도록 한 옵트인(Opt-in)제도가 도입된 뒤 휴대전화스팸 수신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통부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5월1일부터 10일까지 휴대전화스팸 수신량을 조사한 결과 옵트인제도가 도입된 이후 한사람이 수신하는 스팸은 하루평균 0.62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2월 일평균 수신량 1.7통에 비해 64%정도 감소한 것.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접수되는 일평균 스팸신고 건수 또한 제도시행 전 평균 2030건에서 제도시행후 일평균 320건으로 82%정도 감소했으며 이통사에 접수되는 스팸관련 민원건수도 69% 이상 감소했다.
그러나 휴대전화스팸이 큰 폭으로 감소하기는 했으나 전화광고의 컨텐츠나 전송방식 등은 과거에 비해 더욱 다양해지고 복잡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는 휴대전화스팸의 대다수가 060 폰팅과 관련된 것이었으나 이번에는 신용대출 등에 관한 광고가 폰팅 광고보다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부동산, 대리운전 등과 같이 전화광고의 내용이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스팸의 전송방식도 다양해져 일반 시내외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등을 발신번호로 해 전송되는 스팸의 비율이 급증했으며 무선인터넷의 접속을 유도하는 URL SMS 스팸도 상당수 발송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보통신부는 12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진대제장관과 열린우리당 변재일 의원, 홍창선 의원 및 이홍섭 한국정보보호진흥원장, 7개 유무선 통신사업자,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팸대응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3월31일부터 도입한 전화, Fax를 통한 광고 옵트인제도 효과를 평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홍창선 의원과 변재일 의원은 원링 등 새로운 유형의 스팸에 대해 적극 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