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은 지난 1일(현지 시각)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나보타의 최종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나보타는 미국에서는 주보(Jeuveau)라는 이름으로 팔리게 되며 FDA는 미간주름 적응증에 대해 판매허가를 승인했다.
국산 보툴리눔톡신 중 미국 진출은 나보타가 처음이다. 나보타는 대웅제약이 2014년 국내에 출시한 제품으로 불순물을 줄이고 순도를 높이는 ‘하이-퓨어 테크놀로지’ 공법을 개발해 적용했다. 국내에서는 미간주름과 눈가주름 개선, 뇌졸중 후 상지근육경직 적응증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나보타 미국 판매는 파트너사인 에볼루스가 맡는다. 에볼루스는 미용적응증 제품 판매에 특화한 회사로 모회사인 알페온은 200명 이상의 미국미용성형학회 오피니언 리더들이 출자해 만든 회사다.
에볼루스는 올해 봄 나보타를 출시하고 고객 중심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보툴리눔톡신 시장 규모는 약 4조원으로 매년 9% 이상 커지고 있으며 이 중 미국 시장이 절반을 차지한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나보타의 FDA 승인을 계기로 세계 최대 보툴리눔톡신 시장인 미국에서 환자들과 의사들에게 미간 주름 개선에서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FDA 승인은 자사가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을 위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나보타는 미국을 포함해 캐나다, 유럽, 호주, 중남미, 중동 등 전 세계 80개국에 판매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FDA 승인을 통해 16개국에서 판매허가를 획득하게 됐다. 또한 유럽의약품청(EMA)의 허가심사도 순조롭게 진행 중으로 올해 상반기 안에는 판매승인 여부가 가시화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