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약세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들의 씀씀이가 늘어서 불황 속에서도 그나마 매출을 올리는 곳들이 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외국인들 입장에서는 100달러를 바꾸면 몇 개월 사이에 앉아서 거의 5만원을 더 받을 수 있으니 그만큼 물건을 싸게 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매장이나 쇼핑센터에서는 영어 도우미를 늘리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일본과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언어 지원과 그들의 구미에 맞는 선물 코너를 많이 늘렸다고 한다. 엔화와 위안화에 대해서도 원화가 걱정스러울 정도로 약세이기 때문이다.
친절과 예의, 관광객 유치 그 이상의 의미를 가져야
며칠 전 신문을 보니, ‘불쾌한’ 기사 제목이 하나 시선을 끌어 읽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 기사의 제목은 “한국 사람들 시끄럽고 중국인 업신여겨요” 였다. 앞서 말했던 쇼핑센터 점원은 “날이 갈수록 일본인, 중국인 손님이 늘어 현재는 100명 가량 찾아온다”고 했다. 이 수치는 두세 달 전보다 두 배 늘어난 수치라고 한다. 그리고 씀씀이도 커졌다.
그런데, 인구 22만 명인 베이징 동북부의 왕징 지역에 사는 중국인들은 ‘한국 사람들은 시끄럽고 중국인을 업신여긴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왕징 지역은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에 걸쳐 개발된 대규모 고급 주거지역으로 베이징에 거주하는 한국인 10만 명 중 70% 정도가 살고 있는 한인촌이다.
두 에피소드는 서로 상관이 없고 또 일반화시켜 확대해석 할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세계화와 관련하여 몇 가지 문제들을 되돌아 보게 한다. 여행, 문화, 예술 컨텐츠를 사업 영역으로 갖고 있는 직업 상의 관심 때문에 관련 기사를 스크랩하는 나는 이 자료를 출강하는 학교의 강의 교재로도 종종 활용하곤 한다. 놀랍게도 학생들이 비즈니스 컬처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것을 느끼고 깜짝 놀랄 때가 있다. 이런 무관심은 종종 나 역시 “한국 사람들 시끄럽고 사람을 업신여겨요”라는 말을 하게 한다.
한 달 전쯤, 뭔가 생각을 정리할 것이 있어서 학교 인근의 한 외국계 체인 커피점에 들렀다. 아직도 금연을 못한 나는 끽연 공간에 앉았고 학교 앞이라 담배를 피우는 젊은 학생들이 몇 명 들어와 있었다. 내 바로 뒤에 여학생과 그 남친으로 보이는 남학생 두 사람이 앉아 있었다. 그런데 남학생이 목이 칼칼한지 아니면 감기가 들었는지, 계속해서 가래를 뱉어 재떨이에 뱉곤 했다. 그것도 듣기 거북할 정도로 큰 소리를 내며. 그러기를 한 열 번을 했을 것이다. 소리 안 나게 불편을 해소할 수도 있었을 것이고 정 어려우면 화장실을 이용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나는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어서 일어나 조금 떨어진 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 정도 제스처라면 이해를 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는데, 남학생은 아랑곳하지 않고 재떨이를 타구 삼아 계속 가래를 뱉어댔다. 나는 울화가 치밀어 올라 그 자리에서 일어나 호통을 치고 말았다. 이후 다시는 그곳에 가질 않는다.
대학생 딸 아이를 두고 있지만 내 아이도 저럴까 싶기도 했고, 어떻게 저렇게 행동을 할까 의문이 들기도 했다. 잠시 있으려니, 가래를 뱉은 남학생이 아니라 여친인 여학생이 다가와 내 앞에 섰다. “시끄럽게 해서 죄송한데요. 학교 교수님이세요?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내 돈 주고 들어온 커피점에서……” 나는 그 자리에서 일어나 나와버렸다. 조금 더 있다가는 남학생까지 가세해서 의자라도 집어 던지고 폭력을 쓸 것만 같았기 때문이다.
고약한 세상이다. 나는 돈 안내고 커피점에 들어갔나? 자리를 피해주었으면 눈치라도 있어야 할 것 아닌가? 남친 가래 뱉는 소리는 여친에게는 듣기 좋은 음악이었나?
비즈니스 컬처는 포도주 마시는 법, 파티 여는 법, 대화를 이끌어 가는 법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 나라의 문화, 예술, 최근 소식, 종교 등에 대해 사전 준비를 하고, 언급을 피해야 할 사항과 해서는 안 될 행동을 미리 숙지하고 상대방의 호의를 얻어내서 상담을 성사시키는 전반적인 기술이자 인격의 발로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자연스러워야 한다. 이 세상 어디에도, 사람들 앞에서 가래를 뱉는 행위를 보고 그 사람에게 호의를 가질 사람은 없다. 아랍 인들도, 중국인들도, 프랑스 인들도, 아프리카 인들도 옆 사람에게 피해를 줘가며 큰 소리로 가래를 뱉지는 않는다. 그리고 커피점 같은 곳에서 신발을 벗고 발을 빈 의자에 올려놓거나 하지도 않는다.
앙케트 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들 시끄럽고 중국인들 업신여겨요”라는 답을 한 사람이 27.3%에 달했다고 한다. 여기에 추가해야 할 것이다. “한국인들 커피점에서 큰 소리로 가래를 뱉고, 신발 벗고 빈 의자에 발 올려놓고 그래요”.
나는 도덕 선생도 아니고, 훈육주임도 아니다. 여행 컨텐츠를 개발하고 가공하며, 가끔 강의를 하고 여기저기 기고도 하는, 문화예술과 여행에 관심이 많은 일개 사업가이자 선생일 뿐이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도 예의를 저버리지 않으려고 노력을 한다. 아니 노력하기 이전에 의당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산다. 그게 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편안함을 누군가가 방해하면 참지 않는다.
세계화는 영어 잘하고, 명품 옷으로 치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사업을 해보면 상대방의 진실성과 성실성이 느껴져야 비즈니스가 진행되는 경험을 하곤 한다. 이 경험은 나만의 경험이 아닐 것이다. 사업은 궁극적으로 인간관계이며 이 진리는 세계화된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아니 더욱 강조되고 있다. 공중도덕은 이 좋은 인간관계의 작지만 무시할 수 없는 출발점이다. 길거리에 침 뱉고, 커피점에서 신발 벗고 빈 의자에 발 올려놓는 사람과 계약서에 서명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공중도덕은 나를 위해서 지키는 것이다. 공중전화 박스나 벤치 혹은 가로등과 같은 공공 기물을 파손하는 행위를 비유적으로 반달리즘(Vandalism)이라고 하는데, 꼭 기물 파손 행위만 반달리즘이 아니다.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는 조건과 환경은 무엇일까?
환율이 좋아져서 외국 쇼핑객들이 이전보다 많은 돈을 쓴다고 한다. 다행이다. 더욱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을 찾고 서울에서 더 많은 쇼핑을 즐기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계속 환율을 낮추면 될 것이다. 쇼핑이 줄면 더 낮추고, 그래도 또 줄면 더 낮추고……
환율을 계속 낮추었는데, 쇼핑이 예상 밖으로 저조했다면,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또 반대로 환율이 상당히 올라 지갑 열기가 겁나는데도 외국인이 이전보다 더 많이 찾아오고 쇼핑도 늘었다면 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환율은 언제 다시 800원대로 떨어질지 모른다. 그러니 내국인의 외국 여행이든, 외국인의 한국 여행이든 환율은 관광 정책 개발과 가시적, 비가시적 관광 인프라를 구축할 때는 염두에 두어서는 안 된다.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는 여러 조건들과 환경 그대로 외국인들을 맞으면 된다. 가식은 오래가지 못하며, 선심도 쉽게 속을 내보인다.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는 여러 조건과 환경을 쉬운 말로 공중도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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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신드롬까지는 아니더라도, 서울 신드롬을 만들어야
파리를 찾는 일본인 관광객들 중 일년에 몇 명이 걸리는 병이 있다. 이른바 파리 신드롬이라는 그리 심하지 않은 신경쇠약증인데, 잔뜩 기대를 걸고 파리에 도착한 일본인들 중 몇 사람이 꿈에 그리던 파리와는 전혀 다른 파리를 만나고 실망한 나머지 일으키는 외상 증후군이다. 잔디밭에 널브러져 있는 개똥, 차창을 열고 재떨이를 비우는 프랑스 아저씨와 아줌마들, 요즈음은 많이 나아졌지만 불어만 고집하는 식당 종업원들, 간혹 바가지를 씌우는 택시 운전사들…… 덧붙이자면 길을 물어도 어깨만 들썩해 보이고 제 갈길 가버리는 쌀쌀맞은 파리 사람들……
파리만 그럴까? 대도시나 유명 관광지에 가면 으레 있는 일들이다. 파리 신드롬은 파리를 지상 최고의 문화예술의 도시로 알고 파리를 찾은 관광객 자신의 허약한 환상에서 나온 질병이다. 비단 일본인들만 그런 것은 아니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같은 영화는 물론이고 <파리의 미국인> 같은 옛날 영화에서도 파리는 꿈에 그리던 곳으로 등장하며 실제로도 매혹적인 구석이 많다.
어쨌든 파리는 이런 이미지와 전 세계 사람들이 갖고 있는 야릇한 환상을 먹고 산다. 물론 대다수 파리 사람들은 대다수 서울 사람들처럼 하루하루 살기가 녹록지 않아 정신 없이 하루를 보내곤 해서, 자신들이 사는 파리가 그런 곳인지 아닌지에 대해 별로 관심도 없다.
서울도 외국인들에게 서울 신드롬이라는 병에 걸리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파리는 관광객들을 위해 도시를 치장하거나, 공중도덕을 강조하는 캠페인 같은 것도 없다. 단 개똥 문제는 조금 심각해서 파리 시에서 골치를 앓고 있으며 여러 가지 안을 내놓고 있다. 강력한 진공 청소기를 단 개똥 처리 오토바이를 운영해 보기도 했고 비닐봉지를 나눠주기도 했지만, 효과는 크게 없었다. 그런데도 파리는 연간 8,600만 명이라는 천문학적 숫자의 외국인들을 불러들인다.
파리 같은 환상도 심어줄 수 없고, 겨우 환율 덕이나 봐야 하는 서울인데, 거기다가 커피점에서 가래나 뱉고 옆 사람 생각하지 않고 신발 벗고 큰 소리로 떠들고 한다면, 또 인도로 퀵서비스와 피자 배달 오토바이들이 고속 질주를 하는 서울이라면, 모르긴 몰라도 환율이 더 떨어져도 외국인들은 발길을 돌릴 것이며, 자기네 나라로 돌아가서도 말할 것이다. “한국사람들 시끄럽고 인도, 차도 구분도 없고 외국인을 업신여겨요”. 공공장소 같은 곳에서 몰상식한 행동을 하면 그 행동은 그것을 지켜보는 사람을 업신여기는 행동이다.
여행·문화·예술 포탈 레 바캉스(www.lesvacances.co.kr) 대표 정장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