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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기업가정신 지수, 2년 연속 상승…세계 6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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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지현 기자I 2022.02.13 12:00:00

GERA, ‘2021년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 결과’ 발표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지수 5.7점…전년 比 0.21점↑
전문가 대상 조사 9개 항목 중 6개 항목 상승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글로벌 기업가정신 연구협회(GERA)에서 발표한 ‘2021년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GEM)’ 조사 결과에서 우리나라의 지난해 기업가정신 지수는 5.7점(10점 만점)으로 전년보다 0.21점 상승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기부에 따르면 이는 지수를 최초 발표한 2019년 5.13점 이후 2년 연속 상승한 것이다. 또, 조사대상 50개국 중 6위의 기록으로 전년 대비 3계단 올랐다. 국가 순위 역시 마찬가지로 2019년 15위 이후 2년 연속 상승했다.

전문가 대상 조사(NES)의 경우 총 50개국이 참여했다. 국가 제반 여건 관련 9개 항목에 걸쳐 10점 만점으로 항목별 지수를 발표했다.

9개 항목 중 ‘정부 규제 적절성(5.9점, 0.8점↑)’, ‘기업가정신 수용성(5.7점, 0.5점↑)’, ‘초중고 기업가정신 교육수준(4.3점, 0.4점↑)’, ‘시장진입의 용이성(4.8점, 0.3점↑)’ 등 6개 항목에서 전년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및 교통 등 서비스 접근성(7.7점, 0.1점↓)’이 전년보다 소폭 감소했고, ‘정부·민간 자금의 양적 수준(5.6점)’과 ‘대학·연구기관의 기술이전 정도(4.5점)’는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일반성인 대상 조사(APS)에는 총 47개국이 참여했다. 창업태도·동기·활동 등 5개 분야 세부 항목별 응답비율을 조사해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는 ’스스로 창업역량을 보유‘(54.0%, 1.0%↑), ’창업하기 용이‘(35.0%, 1.1%↑), ’3년 이내에 창업할 계획이 있다‘(26.7%, 0.8%↑) 등 응답 비율이 전년보다 상승했다. ’6개월 내에 창업의 기회가 있을 것‘(44.0%, 0.6%↓)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했다.

아울러,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 14.7%로 조사에 참여한 47개국 중 가장 두려움이 낮은 2번째 국가로 나타났다.

창업 동기 분야에서는 ‘수입 창출’(71.1%, 2.5%↑), ‘생계유지’(34.3%, 1.4%↑)라고 응답한 비율이 전년보다 올랐다. ‘혁신 마인드’(9.0%, 1.0%↓), ‘가업 승계’(4.1%, 0.9%↓)라고 응답한 비율은 줄었다.

창업 활동 분야에서는 ‘업력 42개월 이내 초기 기업 재직 중’(13.4%, 0.4%↑)응답과 ‘업력 42개월 초과 기업 재직 중’(16.4%, 0.3%↑)응답이 전년보다 많아졌다. ‘종업원 재직 중 창업활동을 하고 있다’는 답은 1.5%로 동일했다.

기업가정신 영향 분야에서는 ‘향후 5년내 6명 이상 고용계획이 있다’(4.1%, 0.1%↑) 는 응답과 ‘전체 매출대비 수출이 25% 이상’(0.7%, 0.1%↑) 이라는 응답이 전년보다 올랐다. ‘의사결정시 사회적 영향과 환경적영향을 고려한다’는 지난해 신규 항목으로 추가돼 각각 60.5%, 57.5%로 조사됐다.

‘코로나19로 새로운 기회가 생겼다’(8.2%, 0.5%↑)는 응답은 전년보다 상승했다. ‘코로나19로 가계소득에 변화가 생겼다’(33.5%, 11.2%↓) 는 응답과 ‘코로나19로 사업 시작이 어렵다’(57.9%, 3.7%↓)는 응답은 전년보다 줄었다.

아울러, ‘상품·서비스 판매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다’가 2021년 신규 항목으로 추가돼 51.0%로 조사됐다.

차정훈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코로나19로 전 세계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나라 창업·벤처 열기가 식지 않았던 것은 청년을 중심으로 한 창업기업의 혁신과 도전정신, 즉 기업가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가정신의 수준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고, 기업가정신 지속 확산을 통해 우리 곁에 찾아온 창업·벤처붐을 계속해서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GEM)는 국가별 기업가정신 수준을 진단하여 기업가정신과 국가 경제성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가별 전문가 및 일반성인 대상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번 조사에는 전 세계 50개국이 참여했고, 우리나라의 경우 전문가 68명과 일반성인 2,000명(만 18세~64세)을 대상으로 지난해 5월부터 7월까지 대면·전화·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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