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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중에선 60대의 소비성향이 가장 크게 낮아졌다. 60대는 69.3%에서 62.4%로 6.9%포인트 떨어졌다. 대한상의는 고령화에 따른 노후 자금 대비 및 주택 원리금 상환 부담으로 60대 소비성향이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소비가 많은 편인 30대 이하도 소비성향이 73.7%에서 71.6%로 2.1%포인트 감소했다. 20·30대는 소비액수도 줄었는데 2014년 257만원에서 지난해 248만원으로 하락했다.
신동한 산업연구원 박사는 “주택 구입으로 인한 이자, 각종 세금 등과 같은 비소비지출을 모두 제외한 가처분소득 중 소비지출로 사용되는 비중이 줄어든 상황”이라면서 “각 세대가 소비를 덜 하는 주된 이유로 고령화, 소득문제 등을 들 수 있지만 ‘돈을 덜 쓰는 습관의 변화’도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10년 사이 소비 구조도 달라졌다. 지출 비중이 가장 크게 증가한 항목은 보건(2.6%포인트), 오락·문화(2.4%포인트), 음식(외식)·숙박(0.7%포인트), 주거·수도(0.7%포인트)순이었다.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 증가와 함께 여가·취미 지출 확대, 외식·여행 등 가치소비 보편화가 주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건항목은 단순 질병 치료가 아닌 미용목적 시술이나 진료가 포함돼 건강 등 웰에이징(well-ageing)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식료품·음료(-2.3%포인트), 의류·신발(-1.6%포인트) 등 전통적인 생필품과 교육(-0.9%포인트)의 소비 비중은 감소했다. 1인 가구 증가, 가정 간편식 보편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구매 및 중고·공유경제 확산, 저출산에 따른 학생 수 감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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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는 각종 취미·운동·오락시설(헬스장, 스크린골프 등) 이용 관련 소비가 늘어나는 등 자기 만족형 소비가 확대됐다. 50대는 뷰티 디바이스, 홈 인테리어, 간편식 등이 핵심 소비 품목으로 부상했다. 60·70대 이상은 의료서비스 외에도 악기, 사진, 취미활동 지출이 늘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대한민국의 소비부진은 단순한 불황 때문이 아닌, 한국 사회 전체의 인구·소득·심리 등 변화로 나타나는 현상인 만큼 단기 부양책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활력을 회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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