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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과 인도네시아에 연산 1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8일 열린 투자협약식에는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바흐릴 라하달리아(Bahlil Lahadalia)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 △우마르 하디(Umar Hadi)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 △박태성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파할라 누그라하 만수리 인도네시아 공기업부 차관 △토토 누그로호 인도네시아 국영 배터리 코퍼레이션(IBC) 최고경영자(CEO) 등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양 측은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통해 합작공장 설립에 약 11억달러(1조 17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양측의 성공적인 합작공장 설립과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확대 지원 차원에서 일정 기간 법인세와 합작공장 운영을 위한 각종 설비 및 부품에 대한 관세 면제, 전기차 관련 세제 혜택 강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합작공장에 대한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각각 50%씩 보유한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양측은 각종 법적 절차를 거쳐 오는 3분기 중으로 합작법인 설립을 마친 뒤 4분기에 합작공장 착공에 나설 예정이다. 2023년 상반기 완공이 목표다. 2024년 상반기 내 배터리셀 양산에 돌입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총 33만㎡(10만평)의 부지에 연간 전기차 배터리 약 15만대분 이상인 10GWh 규모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예정이다.
합작공장에서 생산하는 배터리셀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신기술을 적용해 고함량 니켈(N)과 코발트(C), 망간(M), 출력을 높여주고 화학적 불안정성을 낮춰줄 수 있는 알루미늄(A)을 추가한 고성능 NCMA 리튬이온 배터리셀이다.
이 배터리셀은 2024년부터 생산하는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모델을 비롯해 향후 개발할 다양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배터리 시스템 생산을 담당하는 현대모비스는 이번 합작공장 설립과 운영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LG에너지솔루션과의 글로벌 협력을 강화한다.
◇印尼정부, 전기차 산업 육성 강력 추진
인도네시아 정부는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와 관련 산업 육성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어 각종 인센티브 확보에도 유리해 전기차 가격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연간 100만대 규모의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인 인도네시아 시장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게 됐다.
아세안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관세 장벽이 높다. 하지만 아세안자유무역협약(AFTA) 참가국 간에는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무관세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배터리셀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국내 배터리 기업 및 완성차 그룹 간의 첫 해외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양측 간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합작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산업 글로벌 톱티어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기술력과 당사의 오랜 기간 축적된 완성차 생산 및 품질관리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을 모두 갖춘 배터리의 안정적 확보를 통해 전기차 제품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다. 또 미래 전기차 핵심 시장이 될 아세안 지역 공략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