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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공식 지원금의 3배가 넘는 장려금이 소비자가 어떤 매장을 방문하느냐에 따라 지나친 가격 차이를 만들면서 지난 2일 새벽에 10만 원대 아이폰6를 사기 위해 줄 서는 풍경까지 연출되자, 정부가 이통사 마케팅 임원 형사고발까지 언급하면서 엄중대응하겠다고 경고하기에 이르렀다.
◇매장 찾은 고객들, 발길 돌리며 분통
결국 지난 2일 오후부터 이통사들은 장려금을 기존 최대 70만 원에서 30만 원 선으로 절반 이하 줄이면서, 시장은 냉각기에 들어갔다.
이동전화 유통업계 관계자는 “어제 오후부터 아이폰6 예약가입 신청서를 쓰고 단말기를 받으려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취소를 독려한다”면서 “불과 몇 시간 전까지만 해도 10만 원, 20만 원 주고 사던 제품을 갑자기 50만 원 이상으로 사라는 게 말이 안 돼 곳곳에서 다툼과 실랑이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아이폰6 출시를 계기로 갤노트4에 대한 장려금도 40만 원대로 올랐지만, 아이폰6보다 20만 원 이상 적었다”면서 “아이폰6는 애플이 장려금을 하나도 풀지 않는 만큼, 모두 이통사 장려금이라고 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장려금보다 공식 보조금 높여야
유통업계에서는 아이폰6 대란에서 만 하루 만에 급속히 냉각기로 접어든 상황이 오히려 소비자들의 불신을 키웠다고 비판하고 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이종천 간사는 “공식 지원금을 내버려 두고 장려금만 올리는 통신사들의 장난과 정부의 강경 대응 방침으로 당분간 시장은 냉각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하면서 “통신사는 ‘염민정’이고 유통점은 ‘장보리’인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 간사는 “통신사들이 생각하는 바 대로 가면 단통법 안정화는 어렵다”면서 “지원금 상한액을 높이고, 상한제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휴대폰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착한텔레콤 박종일 사장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박 사장은 “(장려금으로 장난치는) 대란이 불면 시장 감시단이나 폰파라치도 잡기 어렵다”면서 “이통3사가 단통법의 상황을 두려워 하지 않고, 일부 대리점·판매점들이 공조하면서 이번 사태가 발생했다”라고 진단했다.
그는 “대안은 이통사들이 공식 지원금을 늘리는 것”이라면서 “특히 월 9만 원, 12만 원 하는 요금제가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쓰는 5만 원, 6만 원 대 요금제에서 공식 지원금을 늘려야 한다. 그래야 단통법의 취지인 이용자 차별 해소가 가능하다. 통신사들은 보조금을 늘릴 여력이 있어 보인다”라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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