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상장 中기업들 `이런 관심 얼마만에…`

이정훈 기자I 2009.04.27 10:08:14

증권사 보고서에 이례적 등장 `눈길`
펀드매니저 관심도 커져…중국테마 `실감`

[이데일리 이정훈기자] 국내증시에 상장하고도 한동안 `찬밥 신세였던 중국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중국기업이 이례적으로 국내 증권사의 공식 보고서에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펀드매니저들의 문의도 크게 늘고 있어 `중국기업 테마`를 실감케하고 있다.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동양종금증권이 이날 국내증시 상장 1호인 3노드디지탈(900010)에 대한 공식 보고서를 내놓아 관심을 모았다. 과거 중국기업들은 현지 사장단 간담회 등 특별한 행사가 있던 때를 제외하고는 공식 보고서에 언급된 적이 없었다.

이상윤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3노드디지탈은 PC케이스, 전원공급장치 등 컴퓨터 부품과 IT주변기기가 유럽시장에서 호조를 보이며 급격한 외형 성장을 보이고 있다"며 "올해도 넷북 등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사상최대 실적을 낼 것"으로 내다봤다.

또 "중국내 소비자들의 넷북 관심도는 사상 최고 수준"이라며 "3노드디지탈은 중국기업이라는 편견을 넘어 재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3노드디지탈이 증권사 보고서에 등장한 것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중국식품포장(900060), 화풍집단, 코웰이홀딩스(900020), 연합과기(900030) 등 국내에 상장된 5개 중국기업들에 대한 기관들의 문의도 늘어나고 있다.
 
중국기업 국내 IR대행업체 관계자는 "최근 애널리스트들과 펀드매니저들이 중국기업들에 대해 자주 문의하고 있고 특히 일부는 `현지 공장을 방문해보고 싶다`며 적극적인 모습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은 변화는 중국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에 따른 수혜와 중국기업들의 높은 이익 성장성 등이 부각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실제 중국기업 테마의 선두업체로 꼽히는 3노드디지탈은 이날 가격제한폭까지 상승한 것을 비롯해 최근 엿새간 연속으로 상승하고 있고, 5개 업체들이 `밀거니 끌거니`하며 테마주로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관련기사 ◀
☞3노드, 광저우무역박람회서 300만불 상담수주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