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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쏘울' 광고, 입소문 타고 유튜브 조회수 '쑥쑥'

김형욱 기자I 2013.05.21 09:40:19

유튜브 조회수 2900만건.. 자동차 광고부문 4위 올라
현대차 英자살기도 광고는 대표 실패사례로 꼽혀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기아자동차(000270)의 ‘쏘울’ 광고 영상이 유튜브 자동차 광고 부문 조회수 4위에 올랐다.

20일(현지시간) 미국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올 2월 미국 슈퍼볼 때 선보였던 기아차 쏘울의 광고 ‘셰어 썸 쏘울(Share Some Soul)’ 편은 지금까지 유튜브에서 총 290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는 폭스바겐의 3개 광고에 이어 4번째로 많은 조회수다.

미국 광고대행사 다윗&골리앗이 제작한 쏘울 광고는 로봇들의 전쟁터에 쏘울을 타고 등장한 햄스터 3인방이 LMFAO의 히트곡 ‘파티 락 앤썸(Party Rock Anthem)’에 맞춰 춤을 춘다는 내용이다.

기아차는 2009년 쏘울 미국 출시와 함께 ‘햄스터 시리즈’ 광고를 히트시키며 톡톡히 재미를 본 바 있다. 쏘울은 미국 출시 이후 월평균 1만대 이상 판매되는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지난해 9월 1만대 아래로 떨어졌던 판매량이 올 2월 이번 광고를 선보인 이후 3월 1만2080대, 4월 1만1311대로 다시 늘어나는 추세다.

오토모티브뉴스는 16억 조회수를 기록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사례로 들며 “슈퍼볼 때와 같은 텔레비전 CF는 일회성에 그치지만 유투브 등 온라인 영상을 통한 입소문은 계속 지속되는 특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폭스바겐 파사트 광고는 다스베이더 코스프레를 한 아이의 귀여운 해프닝으로 무려 8031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또 상위 10개 광고 모두 최소 2300만건의 조회수를 나타냈다.

이에 비해 최근 영국에서 소개된 현대차(005380) 광고는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꼽아 대조를 이뤘다. 이노션이 제작한 현대차 영국 광고는 한 남자가 자살을 시도한다는 내용을 담아 여론의 비판을 받았고, 결국 현대차는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했다.

오토모티브뉴스는 “현대차는 광고영상을 유튜브에서 지웠지만 아직 웹상에 수많은 복사본이 떠다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 쏘울 ‘햄스터 시리즈’ 광고 최신판 ‘셰어 썸 쏘울’편 유투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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