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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티즈는 지난 2월 일본 최대 레스토랑·호텔 박람회에 참가해 ‘집개미’를 선보이며 일본 시장에서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고, 현재도 다수의 호텔 관계자들과 로봇 도입 시기를 협의하고 있다.
일본 ‘더 라이즈 오사카 기타신치’ 호텔내 ‘집개미’는 이날부터 호텔 로봇 서비스를 운영한다. 호텔 내 로비에서 고객들에게 웰컴 드링크를 서빙하거나 호텔 안내 등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 각종 어메니티 배송 및 룸서비스 등 층간 이동이 필요한 호텔 딜리버리 서비스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일본에서 처음 운영되는 ‘집개미’는 국내 최초로 로봇팔을 장착한 배송 로봇이다. 별도 통신 장치 없이도 엘리베이터 버튼 조작, 보안카드 태깅 및 객실 노크 등을 수행할 수 있어 호텔, 병원, 공공시설에서의 비대면 서비스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현재 △메이필드 호텔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앰배서더 서울 강남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켄싱턴 호텔&리조트 등 국내 호텔 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한국 로봇산업진흥원에서도 운영되고 있다.
김병수 로보티즈 대표는 “로봇 강국인 일본 현지 호텔에서 로보티즈의 집개미가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은 대단히 많은 의미를 지닌다”며 “로보티즈가 쌓아온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일본을 발판 삼아 자율주행 로봇의 해외 진출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