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디어젠, 과기부 주관 ‘AI 확산사업 신규 과제’ 참여

김응태 기자I 2024.07.03 08:40:12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미디어젠(279600)은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전담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부처 협업 기반 인공지능(AI) 확산사업 신규 과제’에 참여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과제에서 미디어젠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약관심사 플랫폼에 AI를 융합한 기술 개발과 실증을 맡는다. 사업은 3년간 총 60억원 규모로 이뤄지며, 미디어젠의 과제 규모는 28억원이다.

미디어젠 관계자는 “불공정 약관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기존 데이터를 AI로 학습하고 자사 거대언어모델(LLM)인 미라지를 활용해 보완된 약관 LLM 엔진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라지는 특정 언어 모델 기반이 아닌 라마3(Llama3), 젬마(Gemma) 등 다양한 언어 모델의 풀을 생성해 출력한다. 추가 모델이 출시되면 내부 모델 풀 추가만으로 고객사 환경과 수요에 맞는 최적화한 결과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미디어젠은 규정, 정책, 상품 정보 등을 지식 문서 데이터로 등록하고, AI를 활용해 약관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약관 심사 중복 처리를 방지하고, 자동화 처리를 통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미디어젠 측은 “AI 분야 기술 경쟁력을 활용해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