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고다·트립닷컴 ‘불만’ 최다…中알테쉬 보다 많아

강신우 기자I 2024.08.09 09:00:07

소비자원 2분기 소비자상담 분석
항공권·항공서비스 비중 ‘26%’

[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올해 2분기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은 알리익스프레스(알리)와 테무, 쉬인 등의 중국 쇼핑플랫폼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여행플랫폼 아고다·트립닷컴 사건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9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2분기 1372상담센터 및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된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은 총 4458건으로 집계됐다. 작년 2분기보다 0.4% 증가한 수치다.

품목별로 보면 항공권·항공서비스가 1158건(26.0%)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866건(19.4%), 숙박 742건(16.6%) 순으로 나타났다. 불만 이유별로 보면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1607건(36.0%)으로 가장 많았다.

사업자 소재국별로 보면 싱가포르가 967건(38.0%)으로 1위고, 중국·홍콩이 522건(20.5%)으로 2위, 미국이 303건(11.9%)으로 3위를 차지했다.

싱가포르가 1위인 것은 온라인 여행 예약플랫폼인 아고다와 트립닷컴 본사 소재지이기 때문이다.

올해 2분기 아고다 상담은 610건·트립닷컴은 327건으로, 알리익스프레스 222건·테무 92건·쉬인 2건보다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아고다와 트립닷컴 등 여행플랫폼 이용 소비자는 주로 예약 취소와 환불, 수수료 관련 상담을 진행했다.

알리의 경우 상담 건수가 1분기 524건에서 2분기 222건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테무는 1분기 32건에서 2분기 92건으로, 쉬인은 1분기 0건에서 2분기 2건으로 각각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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