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비스디자인이 안전사고 및 범죄 예방을 비롯해 에너지 절감을 유도하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성과를 나타내면서 학교, 산업단지, 의료기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디자인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예컨대 입주민들의 관리비 내역을 쉽고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관리비 고지서를 바꾸자 평균 10%가량 전기사용이 절감됐고, 영국의 경우 디자인으로 응급실의 프로세스와 혼잡도를 개선해 응급실 내 폭언, 폭력 등의 위협적 행동이 절반이상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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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메르스 사태와 같이 국가 재난적 감염병이 재발하지 않도록 감염에 대한 각종 대비책에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해 새로운 응급실 환경 및 병실문화를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정용빈 디자인진흥원장은 “최근 한국디자인진흥원은 행자부와 함께 서비스디자인 방법으로 국가 정책을 기획하는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추진하는 등 공공분야에서의 디자인 활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서비스디자인과 공공의료의 융합은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여 고객만족과 국민건강, 국가차원의 의료비 지출절감 등으로 이어져 보건의료 분야를 수요자 중심으로 혁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