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노사는 전날 오후 3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중노위 조정회의를 진행 중이다. 노사는 임단협 항목의 미세한 부분을 조정해나가며 마라톤 회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 파업이 국가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신중한 합의를 이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중노위가 이날 조정회의에서 임단협 관련 노사 입장 차이가 크다고 보고 조정중지 결정을 내릴 경우,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 등 쟁의행위를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이미 조합원 과반수 찬성으로 쟁의권을 확보한 포스코노조가 파업을 단행하면 1968년 창사 이후 55년 만에 첫 파업이 된다.
앞서 포스코 제1노조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포스코노동조합은 이달 28일부터 29일 오후 8시까지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개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투표 참가 인원은 1만756명(96.51%)에 이르렀으며, 모든 조합원 가운데 8367명(75.07%)이 파업 찬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는 2389명(21.44%), 기권은 389명(3.49%)이었다. 투표 참가 인원 중 찬성 비율은 77.8%다.
포스코노조는 △13.1% 인상된 기본급 16만2000원 지급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지급 △목표달성 성과 인센티브(PI) 200% 신설 △하계휴가 및 휴가비 신설 등을 요구했고, 사측은 노조가 요구하는 60여개 요구조건을 모두 들어줄 경우 1조6000억원 규모의 인건비 추가지출이 예상된다며 수용 불가 입장으로 충돌했다.
중노위가 이날 조정중지 결정을 내려도 노조는 당장 파업에 돌입하기보다는 이후 사측과의 협상에서 파업권을 유리한 압박 카드로 활용하며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투표 직전 지난 27일 낸 호소문에서 “압도적 찬성률이 나와야 교섭 속도가 빨라지고 평화적으로 교섭 마무리될 수 있다”며 “회사는 찬반투표가 가결되면 즉시 파업을 한다고 거짓선동을 한다. 조합은 단계별 체계적인 쟁의행위를 준비했고, 파업은 최후의 수단”이라고 밝힌 바 있다.
포스코의 파업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생기면서 자동차·조선업계에서는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철강은 자동차 강판과 조선 후판 등 기초 소재로 쓰이는 전방산업인 만큼 제조업 전반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단, 노조가 파업에 돌입해도 포스코 제철소가 전부 멈추지는 않는다. 포스코 노사가 단체협약에 따라 파업 등 쟁의행위에 참여할 수 없는 협정근로자를 두고 있어 최소 인력은 투입된다. 한번 멈추면 재가동이 어렵고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는 고로 특성상 제선·제강 등 쇳물을 다루는 공정은 노조법상 파업이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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