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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저널(WSJ)은 31일(현지시간) 디즈니가 소비자들이 OTT, 테마파크, 리조트, 상품 등을 더 많이 이용하도록 할인과 특전을 제공하는 회원제(멤버십)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멤버십은 아마존의 구독 기반 멤버십인 ‘아마존 프라임’과 비슷한 형태로 논의되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무료배송과 자회사인 홀푸드마켓 할인, 동영상 및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월 회비는 14.99달러(연간 139달러)이며,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는 2억명에 달한다.
일부 디즈니 경영진은 새로운 멤버십을 가칭 ‘디즈니 프라임’이라고 부르고 있다고 WSJ은 덧붙였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밥 차펙 디즈니 최고경영자(CEO)는 디즈니의 다양한 상품을 고객들에게 교차 판매하기 위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디즈니의 멤버십 서비스는 현재 논의 초기 단계다. 구독료의 수준과 출시 예정 시점 등 어느 것도 확정된 것은 없다. 디즈니측은 “기술은 고객 경험을 맞춤화하고 개인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며 “멤버십 프로그램은 현재 탐색하고 있는 흥미로운 아이디어 중 하나일 뿐”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독료를 기반으로 한 회원제 서비스가 안정적인 수익과 함께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검증된 만큼 도입 가능성은 충분하다. 일정한 구독료 수입도 수익에 보탬이 되지만 회원이 된 소비자들이 그 플랫폼에 머무르기 공산이 크다는 점은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는 특히 큰 경쟁력이 될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를 가둬두는 ‘락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회원 수가 많아지면 규모의 경제, 소비 데이터 수집, 광고 수익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미국 대형유통기업 월마트는 지난 15일 멤버십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파라마운트와 손잡고 월 정액을 내는 ‘월마트플러스(+)’ 회원들에게 파라마운트의 OTT를 제공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