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선재 하나금투 연구원은 5일 “테슬라의 작년 판매대수는 50만대로 전년 대비 36% 늘어났다”며 “모델3·Y가 44만3000대, 모델S·X가 5만7000대를 각각 기록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테슬라의 생산과 판매는 중국 상해공장 확장과 독일 베를린공장의 신규기여로 확대될 것”이라며 “테슬라의 연간 글로벌 생산능력은 작년 3분기 기준 84만대로 미국 공장 59만대, 중국 공장 25만대 수준”이라고 말했다.
송 연구원은 “올해는 중국 상해공장에서 모델Y가 신규 생산되면서 55만대로 확대되고, 독일 베를린공장도 연내 생산을 목표로하고 있다”며 “미국에서는 텍사스공장도 새롭게 건설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최근 주요 경쟁 업체들이 전기차를 출시하고, 중국 로컬업체들은 저가 모델을 판매하는 등 경쟁이 심화된 것은 부담이라는 게 송 연구원의 분석이다.
그는 “테슬라는 시장상황에 대응해 일부 모델 가격을 인하하는 한편 성능 차별화로 격차를 늘리고자 한다”며 “자율주행에서는 완전자율주행(FSD) 베타버전 배포와 구독서비스가 준비중이고, 배터리에서는 신형 배터리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송 연구원은 “시장의, 기대치가 테슬라의 하드웨어 판매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더 크다”며 “향후 소프트뤠어와 서비스 목표와 달성 여부가 주가에 중요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