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롯데이노베이트, 성능 높인 AI 플랫폼 '아이멤버 2.0' 선봬

김범준 기자I 2024.08.05 09:12:06

''아이멤버'' 사용자 2만2000명 돌파…월 평균 20%↑
화면·메뉴 직관성 높이고 AI 모델 답변율·정확도 향상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롯데이노베이트(286940)는 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멤버’ 성능과 기능을 대폭 강화한 ‘아이멤버 2.0’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롯데이노베이트가 새롭게 선보인 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멤버 2.0’ 메인 화면.(사진=롯데이노베이트)
롯데이노베이트가 올 초 선보인 아이멤버는 다양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라인업을 구축해 기업 내부 정보를 학습시켜 뛰어난 성능과 안전한 프라이빗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그룹에 도입된 아이멤버 누적 사용자는 지난 6월까지 약 2만2000명을 돌파했다. 올해 1월에는 약 9000명으로 시작해 매월 평균 20% 이상씩 증가하며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무에 적합한 메뉴와 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며 업무의 활용성을 높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이멤버의 활용도와 확장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롯데이노베이트는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했다. 아이멤버 2.0은 △사용자 화면(UI)·사용자 경험(UX) 리뉴얼 △기능 중심 메뉴 재구성 △롯데GPT 및 챗봇 품질 고도화 △신규 기능 추가 △롯데API센터 신설 등 전방위적으로 변화를 줬다.

새롭게 선보인 아이멤버는 사용자 편의에 초점을 맞춰 직관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화면(UI)와 사용자 경험(UX)를 대폭 개선해 화면 구성을 새롭게 바꾸고 메뉴 또한 기능별로 개편했다.

아이멤버 AI 모델도 더 뛰어난 성능으로 향상시켰다. 기존 라마2에서 최신 버전인 라마3로 변경하고, 미스트랄(Mistral)·솔라(Solar)·큐원(Qwen) 등 오픈소스 AI를 다양하게 활용해 어떠한 조건에서도 최적화된 AI의 답변을 이끌어 내 답변율과 정확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도 메뉴별 즐겨찾기, 히스토리 저장, 답변 선호도 체크, AI 성우 등 신규 기능을 추가해 업무 편의성을 더했다. 아울러 각 사가 필요로 하는 자체 보안필터를 적용한 챗(Chat)GPT, 롯데GPT, 텍스트 요약, 코드 생성봇 등 다양한 API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롯데 API 센터’도 신설했다.

롯데이노베이트 관계자는 “아이멤버가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도입된 후 사용자들의 개선 사항을 적극 반영한 결과”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