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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리 ‘AI 사진 검색’은 텍스트 대신 사진으로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이다. 유저가 사진을 등록하면 인공지능이 사진과 동일하거나 비슷한 상품을 제안한다. 사진 속 상품 카테고리와 이미지를 ‘멀티 태스크(동시)’ 방식으로 학습해 원하는 상품을 찾아주는 ‘딥 러닝’ 모델을 자체 개발했다.
‘AI 사진 검색’ 기능은 패션, 뷰티, 라이프 전 카테고리에 걸쳐 이용 가능하다. 패션 코디 사진을 올릴 경우 비슷한 패턴, 색상, 핏 등을 지닌 의류를, 립(LIP) 발색 사진을 선택하면 유사한 컬러감, 발림성 등을 보이는 립스틱, 틴트 등을 검색 결과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에이블리는 구매 여정의 첫 단계인 탐색 과정에 있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고자 ‘AI 사진 검색’ 기능을 출시했다. 에이블리는 ‘추천 검색어’, ‘배송 필터’, ‘마켓 필터’ 등 다양한 기능을 개발해 꾸준히 검색 환경을 고도화하고 있다. 매월 800만 명 이상의 사용자(MAU)로부터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된 ‘AI 사진 검색’ 기능 신설을 통해 향후 보다 정교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이블리 ‘AI 사진 검색‘은 에이블리 앱 내 곳곳에서 이용 가능하다. 앱 메인 화면 상단 검색창의 ‘사진검색’을 통해 진입할 수 있으며, 직접 촬영하거나 사진첩에 저장된 이미지를 선택해서 올리면 된다. 앱 하단 ‘마이페이지’ 내 ‘손민수템(따라 사고 싶은 아이템을 일컫는 용어) 찾기’에서도 AI 사진 검색이 가능하다.
에이블리 ‘요즘코디’에 게재된 콘텐츠 내 착장 상품과 비슷한 상품도 검색할 수 있다. ‘요즘코디’는 유저가 스타일링 및 코디 정보가 담긴 사진을 SNS처럼 업로드할 수 있는 서비스다. 나와 비슷한 취향을 지닌 유저가 게시한 코디 사진 클릭 후, 우측 상단 ‘비슷한 상품’ 버튼을 누르면 해당 유저가 착용한 상의, 하의, 신발, 잡화 등과 유사한 상품을 찾아준다.
정식 운영을 시작한 5월 첫 주(1~7일), ‘AI 사진 검색’ 기능을 이용한 유저는 베타 서비스 기간인 전월 동기(4월 1~7일) 대비 135% 증가했다. 동 기간 검색을 통해 찾은 상품을 클릭한 횟수는 3.5배 이상(270%) 대폭 늘었다. 에이블리 사진 검색 기능으로 보다 손쉽게 취향에 맞는 상품을 찾고 구매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에이블리 AI 사진 검색 기능은 양질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며, 이는 곧 고객 쇼핑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에이블리가 보유한 독보적 AI 기술력을 상품 검색부터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하고 고도화해 편리한 쇼핑 환경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