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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관계자는 “4분기에 개인사업자 뱅킹, 가상자산거래소 연계, 국내 주식 투자 서비스 등 신규 서비스를 선보인 결과”라고 설명했다.
금리상승기를 맞아 이자수익이 큰 폭 늘었다. 카카오뱅크의 2022년 이자수익은 1조2939억원으로 전년 대비 64.6% 증가했다. 핵심 수익성 지표인 NIM은 2021년말 2.13%에서 지난 연말 2.83%로 0.70%포인트(p) 상승했다. 플랫폼 수수료를 비롯한 비이자수익은 전년 대비 11.8% 늘어난 3119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의 여신 잔액은 27조9000억원으로 전년말 대비 2조원 늘었다. 중·저신용자 대상 무보증 신용대출 잔액이 전년말 대비 31.5% 늘었다. 전체 신용대출 잔액 대비 중·저신용자 대출 잔액 비중은 8.4%포인트 상승한 25.4%로 집계됐다. 지난해 2월 출시된 주택담보대출은 12월말 들어 잔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 다만 연체율은 2021년말 0.22%에서 지난 연말 0.49%로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정기예금 등 수신 잔액은 30조원에서 33조1000억원으로 10.3% 증가했다. 저원가성 예금이 전체의 61.3%를 차지했다.
카카오뱅크의 지난 연말 기준 고객수는 2042만명으로 2021년말 대비 243만명 증가했다. 지난 2017년 출범 이후 5년 만에 고객수 2000만명을 넘어섰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644만명을 기록했다.
고객 연령별 비중을 보면 30대가 전체의 25%로 가장 높았다. 20대(24%), 40대(23%)순으로 카카오뱅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50대 이상 비중은 20%로 전년 대비 3%포인트 증가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주택담보대출 물건을 다세대 주택으로 확대하고 분양잔금대출을 비롯한 신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개인사업자 부문에선 보증서 대출을 내놓을 예정이다. 상반기 중엔 ‘팬덤 기반’의 수신 상품을 출시해, 저원가성 예금을 기반으로 한 수신 확대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금융당국의 라이선스 취득 일정에 맞춰 펀드 판매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