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관계자는 “4개 지자체와 주민들은 도시기능 마비와 주거 환경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선통과 문제점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사업을 추진할 것을 지속 요구했다”며 “그러나 국토부는 지자체와 주민들의 의견 및 주변 여건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실시 계획을 승인 고시했다”고 설명했다.
각 지자체별 주요 요구사항은 △고속도로 지상 계획구간 지하화(광명시) △동부천IC·강서IC 통합 이전 및 지상구간 지하화(부천시) △아파트 및 학교 예정부지 하부 통과 노선에 대한 우회(구로구) △방화터널 통과가 아닌 한강 하저터널 또는 시외곽 우회(강서구) 등이다.
지자체 관계자는 “불합리한 노선계획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사업 추진을 강행해 대단히 유감”이라며 “잘못된 도시기반시설이 건설되면 주민들이 입는 피해는 돌이킬 수 없는 만큼 노선계획을 중단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도시기능 및 주거 환경에 피해가 없도록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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