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윤진섭기자] 대형 건설사들이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다.
새 정부의 핵심 공약이고 보기 드문 대형 공사 물량이란 점에서 당연히 수주에 나서야 하지만 수익 보장을 장담할 수 없어 난감해하고 있다. 대운하 추진에 대한 반대여론이 높다는 점도 부담이다.
일단 대형 건설사들은 대운하와 관련해 기획팀을 구성해 사업성 검토에 착수하는 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경인운하를 건설 중인 현대건설(000720)은 이미 기획팀을 구성해 사업성 검토에 착수한 상태고, 대우건설(047040)과 삼성물산(000830) 건설부문도 별도의 태스크포스팀을 가동했다. 대림산업과 GS건설(006360)도 운하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등 다른 건설사와 행보를 같이하고 있다.
건설사들은 대운하를 건설하는 것 자체가 기술적으로는 어렵지 않다고 말한다. 대형 건설사 고위 관계자는 "대운하라는 표현보다는 대수로 건설이 정확한 표현"이라며 "기존 물길을 준설하고 약간의 토목공사만 덧붙이면 된다"고 말했다.
대운하 사업은 건설 자체보다는 수익성이 문제로 꼽힌다. 화물 운임만으로는 수익보전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정부가 수익을 보전해 주기도 어렵다. 정부는 지난 2005년 민자유치 사업과 관련해 수익보전 조항을 완전히 폐지했다. 수익 보전 조항을 부활하는 것도 어렵다. 반대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대운하 손실을 국민 세금으로 충당한다는 비난이 쏟아질게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업계는 수익 보장을 담은 특별법을 통해 대운하사업이 추진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대형 건설사 CEO출신이란 점도 부담이다. 건설을 잘 알다보니 야박(?)하다는 소문이 자자하기 때문이다. 실제 청계천 복원과 관련해 참여했던 건설사들은 건설비만 건지는 수준에서 사업을 마무리했다는 게 업계의 정설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악의 시나리오는 수익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사 강행이 결정됐을 경우다. 사업 불참이 당연하지만 새 정부의 핵심공약에 대놓고 '사업 참여가 어렵다'고 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새 정부의 눈 밖에 나는 게 부담이라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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