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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인상으로 교촌 치킨 기본 메뉴인 ‘간장 오리지날’과 ‘허니 오리지날’ 가격은 1만60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3000원(19%) 오른다. 허니콤보는 2만원에서 2만23000원으로 3000원(15%) 인상된다. 이 외에 사이드 메뉴, 소스류도 품목에 따라 500원에서 2500원까지 오른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인상 배경에 대해 “임차료·인건비·각종 수수료 등 운영비용이 전반적으로 상승했고 최근 원자재 가격까지 급등해 가맹점 영업환경 개선이 절실했다”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교촌치킨 가격 인상으로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의 도미노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bhc, BBQ 등 당장 인상 계획 밝힌 곳은 없지만 한 업체가 가격 인상 불씨를 지피면 추가 인상이 잇따른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다.
실제 지난 2021년 11월 교촌치킨이 7년 만에 가격을 평균 8.1% 올리자 bhc도 같은 해 12월 가격을 1000~2000원 인상했다. 이어 BBQ는 지난해 전 제품 가격을 2000원 올렸다.
이번 치킨값 인상에 따라 서민들 지출 부담은 더 커지게 됐다. 특히 배달비가 3000원~6000원까지 오른 점을 고려하면 소비자가 치킨 1마리에 음료나 사이드메뉴를 시킬 경우 비용은 3만원을 넘어선다. 더 이상 치킨을 서민 간식으로 보기는 어려운 환경이 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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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에 이어 롯데마트는 지난해 8월 11일부터 1주일간 ‘뉴 한통 가아아득 치킨(한통치킨)’ 1.5마리(기존가 1만5800원)를 행사 카드로 결제 시 44% 할인된 8800원에 판매해 흥행을 거뒀다. 이마트(139480)도 ’5분 치킨’을 한 통에 9980원에 판매하는 등 가성비 치킨을 잇따라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