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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송이라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해운과 조선사 등 구조조정이 한창인 기업들의 회사채에 몰리고 있는 개인투자자나 소규모 법인 등의 투기성 거래를 줄이기 위해 칼을 빼 들었다. 투기거래가 늘어나는 와중에서도 당국이 이를 방조하고 있다는 비판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17일 전 증권사 홈페이지에 상장채권 투자자 유의사항을 공지할 것을 주문했다. 최근 일부 해운사 등의 구조조정과 관련해 해당기업 상장채권에 대한 투자주의가 요구된다는 내용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개인들이 유통시장에서 해당 기업 채권을 거래하는 것이라 발행시장에서 문제가 됐던 동양사태랑은 다르다”면서도 “(투기성 거래가 몰리는 것에 대해서는) 피해를 볼 수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주의를 당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감독원에서도 조만간 투자자 유의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다.
최근 들어 고수익을 노린 개인투자자들이 구조조정 작업에 돌입한 해운·조선업종 내 부실기업 회사채를 대거 사들이면서 수 백억원의 뭉칫돈이 유입되고 있다. 한진해운(117930)과 현대상선(011200)은 신용등급이 각각 ‘B-’와 ‘D’로 투기등급이지만 올 들어 이 두 기업 회사채의 개인 순매수 규모는 300억원에 이른다. 정부와 채권단 주도로 구조조정이 시작된 만큼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을 낮게 보고 부실 회사채에 개미투자자들이 몰리는 것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개인투자자들이 보유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회사채는 총 2400억원 규모로 전체 발행잔액의 20% 수준이다. 지난해 수조원대 적자를 기록한 대우조선해양(042660) 회사채도 수익률이 15~25%까지 올라가면서 투기적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들 회사채가 언제든 휴짓조각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황세운 자본시장실장은 “‘설마 망하겠어?’라는 마음으로 투기성 세력이 몰리면서 채권값이 급등하고 있다”며 “원금을 전부 날릴 가능성이 있는 만큼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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