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하나대투증권은 27일 화장품업종에 대해 좋아지는 업종이 맞지만 모든 업체가 다 좋아지는 것이 아닌 만큼 선별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종대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화장품업종은 분명히 좋아지고 있지만 모든 업체가 다 좋아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브랜드 양극화가 심해지고 중국시장 비중이 점차 커지면서 일부 종목에만 실적 모멘텀이 집중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 예로 그는 화장품 밸류체인에서의 주체별 시장규모를 들었다. 화장품 가격의 원가율은 25% 정도로 국내 제조자설계생산(ODM) 시장 규모는 2조5000억원 규모여야 하고 원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30%가량일 때 원료시장은 7500억원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 실제 ODM시장 규모는 1조2000억원에 불과하고 원료시장의 내수 규모는 4000억원에 그친다.
박 연구원은 “브랜드 대기업의 생산 내재화, 브랜드·ODM업체의 해외 매출 비중 상승, 높은 수입 비중 등으로 사라지는 시장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090430)은 실적 모멘텀을 이끄는 프리스티지 이상 브랜드 제품을 자체 생산한다. ODM업체의 수혜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그는 “ODM업체의 실적 모멘텀은 중국에서 나온다”며 “다만 중국에서도 ODM 원료 40%를 중국 내부에서 조달해 “국내 원료업체에 미치는 수혜가 제한적”이라고 봤다.
이어 그는 “브랜드와 ODM업체의 높은 시장점유율이나 진입장벽 대비 원료업체는 파편화돼있고 대체 원료도 많다”며 “화장품 원료업체를 중심으로 한 중소형주 주가 상승은 다소 과열된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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