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반도체와 가전의 강한 수요 확대에 힘입어 호실적 행진을 이어갈지 등 양사가 바라보는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삼성전자는 연간기준 지난해 잠정 매출액이 279조400억원으로 전년대비 17.83% 늘었다고 7일 공시했다. 이는 ‘반도체 슈퍼 싸이클’이었던 2018년 243조7714억원을 훌쩍 넘긴 역대 최대치다.
연간 잠정 영업이익은 51조570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3.29% 증가했다. 2018년(58조8000억원)과 2017년(영업이익 53조6000억원)에 이은 역대 세번째다.
삼성전자는 4분기 매출은 76조원, 영업이익은 13조8000억원으로 예상했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23.47%, 52.48% 증가했고,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은 2.73%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12.77%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사업부문별 구체적인 실적을 밝히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반도체 9조원, 디스플레이(DP) 1조3000억원, 휴대폰(IM) 2조7000억원, 가전(CE) 80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LG전자도 지난해 잠정 매출액으로 74조721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히며 역대급 실적을 거뒀다. 이는 전년대비 28.7% 증가한 것으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 연속 61조~63조원대에 머물러 있던 매출액이 70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매출은 최대 실적을 일궜지만, 영업이익 ‘4조원의 벽’은 허물지 못했다. LG전자의 연간 잠정영업이익은 3조867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 감소했다. 또, 지난해 4분기 매출은 21조8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0.7% 증가했고 전분기 대비로도 11.8% 늘어났다.
호실적의 1등 공신은 자타공인 가전이다. 업계에서는 생활가전(H&A사업본부)과 TV(HE사업본부) 모두 선전한 것으로 분석했다. 작년 4분기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펜트업 수요가 급감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음에도 LG오브제 컬렉션·올레드TV 등 고가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대응하며 매출 상승세를 유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지난해 처음으로 미국의 월풀을 제치고 매출 기준 가전 세계 1위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G전자의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의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월풀에 2조원 이상 앞서 있다.
역대급 실적은 이미 기정사실인 만큼 향후 전망에 관심이 더욱 쏠린다. PC용 D램 가격이 상반기내 반등할 수 있을지에 따라 삼성전자 주가 향방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미크론 변수, 원자재값 급등, 미-우크라이나 전쟁 가능성 등 대외변수가 얽히고설켜있는 게 리스크다. 코로나19 이후 ‘펜트업’ 수요가 정점을 찍고 내려오고 있기 때문에 ‘프리미엄’제품군이 충분히 팔릴지 여부도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