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남동쪽으로 2시간 30분을 달려가자 광활하게 펼쳐진 그 모습이 서서히 나타났다. 부지 양옆에는 길게 뻗은 도로가 에워싸고 있다. 인근에는 대만의 ‘컴팔전자’ 등 외국 공장의 간판도 눈에 들어온다. 이곳에서 만난 정성훈 하이트진로 베트남법인장은 “면적만 축구장의 11배 크기인 약 8만 2083㎡(2만 5000여 평)으로 2026년 완공·생산을 목표로 내년 착공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이곳은 하이트진로의 첫 해외 공장이 될 예정이다. 앞으로 동남아시아 지역 공략의 전초 기지로 삼겠다는 것이 하이트진로의 구상이다. 올해 설립 100주년인 하이트진로는 전날 현지에서 ‘글로벌 비전 2030’을 선포했다. 세계화를 넘어 대중화로 2030년까지 해외시장 소주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그만큼 베트남 공장은 의미가 깊은 셈이다.
부지 시찰 이후에는 산업 단지 본부에서 공장에 대한 설명회도 이어졌다. 앞서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10월 그린아이파크와 MOU를 체결했다. 이후 지난 5월 모든 토지 인수에 대한 절차를 마무리했다.
정 법인장은 “공장을 완공하면 과일 소주 1개 생산라인을 구축한 뒤 확장 설계를 할 예정”이라며 “목표 생산량은 연간 최소 100만상자 이상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100만상자는 올해 하이트진로의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약 17% 수준이다. 베트남공장 가동이 본격화하면 소주 해외매출 5000억원에 성큼 다가갈 것이란 기대다.
|
특히 베트남 정부는 산업 단지 입점에 여러 세금 혜택을 주며 해외 기업 유치에 적극적이다. 한류 등의 영향으로 베트남의 소주 소비도 증가세다. 정 법인장은 “지난 2016년 소주의 세계화 선포 이후 과일 소주 등 소주류의 해외 수출이 큰 폭으로 성장해 해외 생산 기지에 대한 필요성이 생겼다”며 “베트남은 최적의 국가였다”고 설명했다.
타이빈성은 베트남 내에서도 최적의 입지였다는 게 하이트진로의 설명이다. 타이빈성은 수도인 하노이와 인접해 있는데다 국제 항구 도시인 하이퐁과 인접해 물류 접근성이 뛰어나다. 경제 중심지 호치민과는 해안 남부 고속도로를 통해 연결할 수 있다. 대학들도 위치해 젊고 우수한 인력도 풍부하다. 한국의 인천 송도와 비슷한 곳이다. 정 법인장은 “물류, 인력, 공단 인프라 등 모든 것이 양호했다”며 “타이빈성과 동반 성장을 이루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
하이트진로는 100년 역사의 노하우와 혁신 기술을 베트남 공장에 집대성할 계획이다.
정 법인장은 △고도화한 수처리 시스템 △전산 체계로 가동하는 물류 시스템 △국내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해썹) 기준에 준하는 품질 관리 등을 내세웠다. 공장 디자인에는 하이트진로 100년의 정체성을 입힐 뿐만 아니라 공장 방문객과 소통할 수 있는 견학로와 전시관도 마련한다.
공장은 사용 용도와 법적 규제에 따라 공간을 기능별로 나누는 조닝(Zoning) 설계를 엄격히 적용한다. 술을 만드는 양조 공간의 위생 시설과 원료·자재 동선을 분리한다. 일반 병입 제품에도 한국 해썹 기준에 준한 동선과 설계를 반영한다. 정 법인장은 “전 공정에 걸쳐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한 것이 핵심”이라며 “확실한 조닝 설계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표준 공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정 법인장은 “100년의 경험과 첨단 기술이 결합한 이상적인 공장이 될 것”이라며 “추후 국내외에 또다른 공장을 짓는다면 이 공장의 설계를 그대로 붙여넣을 정도로 표준 공장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타이빈성도 하이트진로의 공장 건립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공장 설명회에 참석한 ‘응웬 칵 턴’ 타이빈성 성장은 “인구 200만 명의 타이빈성은 발전에 대한 열망이 매우 큰 곳”이라며 “하이트진로가 100주년을 기념해 좋은 선택을 했다”고 환영했다. 이어 “하이트진로와는 인연”이라며 “빠른 공장 건립을 위해 항상 옆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