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14001' 인증 획득

함정선 기자I 2023.01.04 09:01:04

기후변화 대응, 순환경제 실천, 에너지 효율 제고 등
친환경 경영 방침, 상세 계획 세워 긍정적 평가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SK쉴더스는 체계적인 친환경 경영 추진을 인정받아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경영체계에 관한 국제표준인증이다. 기업이 환경경영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적인 관리체계를 갖췄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을 부여한다.

SK쉴더스는 환경관리 이행 여부와 개선 노력, 법규 준수 사항 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지난해 12월 26일 글로벌 인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ISO 14001을 취득했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 △순환경제 실천 △에너지 효율 제고를 경영방침으로 삼고 환경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한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SK쉴더스는 이번 인증을 기점으로 환경 친화적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우선 지난해 선언한 ‘넷제로(Net Zero) 2040’ 계획에 따라 업무용 차량의 전기차 전환을 확대 시행하고 재생 원료를 사용한 제품 개발 등 서비스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감축을 위한 리사이클링(Recycling) 정책도 확대할 예정이다.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진행하는 사업에도 탄소 배출량 감소와 에너지 절감을 위한 IT솔루션을 적용해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건물 내 전력, 조명 등 데이터를 연동해 에너지 사용 효율을 높이는 인공지능(AI) 기반 건물 관리 플랫폼 ‘써미츠(SUMiTS) FM’을 선보였고, AI가 알아서 실내 온도를 조절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는 친환경 솔루션 ‘캡스 스마트냉난방’도 출시했다.

이와 함께 사내 캠페인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텀블러와 재생용지 사용, 플로깅 참여 등 친환경 생활방식도 독려하고 있다. 또한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생활 폐기물을 분리 배출하는 등 순환경제 실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캠페인을 지속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박진효 SK쉴더스 대표는 “ISO 14001 인증에 따라 모든 사업 단계에서 체계적인 환경 관리가 가능한 내부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SK쉴더스는 국내 대표 라이프 케어 플랫폼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고객, 지역사회, 주주 및 구성원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수준을 충족하는 친환경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K쉴더스는 ESG위원회를 선제적으로 설치하고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ESG경영 체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8월 처음 발간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ESG경영 전략, 성과, 계획 방안을 소개하고, ‘R&D 연구’, ’제품 및 서비스 조달·제공’, ‘책임 있는 제품관리’ 등 ESG 가치를 내재화하는 경영 활동을 다짐하기도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