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게 ‘인터넷 입소문’, 어떻게 낼 수 있나요?

김상훈 기자I 2009.06.12 15:33:00
[이데일리 김상훈 칼럼니스트] 최근 인터넷미디어리서치 기관인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의 80%가 인터넷을 자유자재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하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65세 이상 노인층 인구의 인터넷 사용률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터넷은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생활도구가 되어버렸다. 음식점 운영자 입장에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을 외면하고 마케팅을 생각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인 시대가 되어버렸다.

지난 가을 필자는 가족과 함께 단양팔경도 구경할 겸 충북 단양으로 주말여행을 떠난 적이 있다. 떠나기 전 어느 곳을 들릴 것인가를 고민한 끝에 인터넷을 켰다.

포탈사이트에 접속하면서 제일 먼저 입력한 단어는 ‘단양 맛집’이었다. 길떠나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하는 것이 먹는 일이다. 평소에 먹지 않았던 특별한 음식점을 찾는 일도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검색을 통해서 쉽게 찾았던 집은 단양의 특산물인 마늘을 이용한 마늘솥밥전문점이었다. 전화번호와 약도를 프린터하고 길을 떠나서 단양일대를 여행하고나서 들른 마늘솥밥전문점 풍경을 가히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단양인구는 3만 3,000명정도에 불과한데 어떻게 이렇게 호황을 누릴 수 있을까를 생각했다. 찬찬히 살펴본 결과 전체 고객의 90%이상이 단양사람이 아닌 타지방 관광객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저마다 인터넷을 보고 찾아왔다는 사람들이 다수를 차지했다. 인터넷이 상권의 개념을 파괴하고 있는 단적인 예이다. 이제는 매장을 둘러싼 3km 반경 내 배후세대 조사를 하는 것도 의미가 없는 시대로 바뀌고 있다.

대한민국 전체인구 5,000만명 인구를 대상으로 영업을 해야 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 그 연결고리는 단연 인터넷이 그 역할을 해내고 있다.

경기도 수원 영통에는 직장인들이 즐겨찾는 100m2(30평) 남짓의 화로구이집이 있다. 이 집 역시 수원 영통상권 중하급지에서 호황업소를 자리잡기까지는 인터넷 카페의 효과를 톡톡히 확인한 케이스다.

화로구이집 주인에 따르면 어느날 손님 한분이 디지털 카메라로 음식사진을 열심히 찍어가더니 인터넷 카페에 올려졌고, 급기야 벙개모임을 한번 치르게 되니까 인터넷 입소문 효과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인터넷 카페의 회원 수는 4만명이 넘는다. 하나둘 인터넷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요즘 같은 불황에 바로 옆 더 큰 매장으로 확장 이전을 할 정도이다.

이렇듯 인터넷 마케팅은 음식점 주인들에게 필수 수단이 되어버렸다. 그렇다면 인터넷 입소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낼 수 있을까? 먼저 홈페이지를 오픈하는 일이다. 하지만 단순하게 홈페이지를 만들었다고 해서 네티즌들이 밀려오지는 않는 것이 인터넷의 속성이다. 세 가지 포인트를 기억해야 한다.

첫째는 우리집 만의 차별화된 키워드를 만들어야 한다. 인터넷 포탈사이트에 우리 음식점이 어떤 키워드로 등록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고객들은 포탈사이트에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음식점을 찾게 된다. 때문에 우리집을 나타낼 수 있는 단순 키워드를 어떻게 등록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둘째는 다양한 채널을 알아야 한다. 인터넷에는 오버추어광고 등의 광고채널, 웹문서를 볼 수 있는 웹채널, 블로그 등을 볼 수 있는 기타 채널로 나뉠 수 있다. 우리 음식점을 어떤 채널을 통해서 집중적으로 알릴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세 번째는 스토리가 중요하다. 키워드 검색과 채널을 통해서 우리 홈페이지까지 도착한 네티즌들을 어떻게 감동시키고 구매하게 할 것인지는 스토리에서 결정된다.

단순하게 홈피를 방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메모하고, 약도라도 프린터하게 한 다음 궁극적으로 오프라인 우리 음식점까지 오게 하려면 고객을 감동시키는 그럴싸한 얘깃거리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에 직접적으로 소문을 낼 수 있는 보도자료의 메카니즘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예전에는 일간지의 신문기자에게 직접 자료를 보내서 우리 음식점을 소개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내가 직접 보도자료를 만들 수 있는 시대로 변했다. 연합뉴스 등 통신사에서는 보도자료 배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내가 직접 우리 음식점의 강점을 일목요연하게 기사로 작성해서 통신사로 보내면 통신사에서는 국내 언론사 및 포탈사이트, 각종 정부부처 및 지자체, 기업체에까지 보도자료를 배포해준다. 물론 건당 보도자료 비용을 받는다.

이제 대한민국에서도 인터넷과 연계하지 않는 비즈니스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만큼 빠르게 사업환경을 바뀌고 있다는 반증이다. 인터넷 마케팅은 오프라인 마케팅과는 구별되는 또다른 홍보루트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많은 비용을 들일 필요는 없다. 홈피구축 비용을 많이 들인다고 해서 홍보효과가 배가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하나 인터넷 마케팅에서 주의할 점이 있다.

인터넷의 속성상 좋은 내용에 대한 소문도 빠르지만 좋지 않은 내용에 대한 인터넷 입소문은 더 빠르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즉 확실한 경쟁력을 갖춘 다음 인터넷 홍보와 연계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어려운 시대, 최소비용을 들여서 인터넷에 입소문을 내는 것은 불황시대를 이겨내는 음식점 경영의 틈새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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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컨설팅 소장
주요경력스타트비즈니스 대표이사서울시 '하이서울 창업스쿨' 창업지도위원 및 전담강사(사)한국소자본창업컨설팅협회 이사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영세자영업 컨설팅 수행 중
저서못벌어도 월 1,000만원 버는 음식점 만들기, 창업고수들이 알려주는 창업성공포인트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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