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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객(送客)수수료는 면세점이 방문 여행객을 모아준 데 대한 대가로 여행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다. 각 면세점은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경영난 속 외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송객수수료도 대폭 늘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조3000억원이던 그 규모는 2021년 3조9000억원까지 늘었다. 관세청은 이에 지난해 면세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수립 과정에서 과도한 송객수수료 근절 대책을 마련키로 한 바 있다.
위원회는 신규 특허심사 때 신청 면세기업의 송객수수료 절감 등 공정경쟁 노력 계획서를 받아 평가 과정에 반영키로 했다. 총 250점 만점인 사회환원 및 상생협력 분야의 평가 항목 중 이를 포함키로 했다. 갱신 특허심사 때도 제출 계획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를 보고 받고 이를 평가 때 반영키로 했다.
한편 위원회는 같은 날 ㈜동무가 신청한 양양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 신규 특허를 승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