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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크민 블룸에선 이용자가 작은 생명체인 피크민과 함께 지나다니는 길에 꽃이 피어나는 것이 최대 특징인데요. 피크민은 일종의 묘목이자 모종입니다. 피크민을 발아시켜 뽑을 수 있습니다. 피크민에게서 피어난 꽃을 수집할 수도 있고요. 포켓몬고에서 일정 거리를 걸어야 포켓몬 알을 부화시킬 수 있듯이, 일정 걸음을 채우면 꽃이 피어나고 이것을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증강현실 속 지도를 꽃길로 채우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무슨 꽃을 틔우고 내가 어디로 다녔는지 하루하루를 기록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나이언틱의 전작 포켓몬고도 복잡한 게임은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주변 체육관을 점거하고 리그 대전을 즐기며 전설의 포켓몬을 잡기도 하는 등 재미 요소가 다분했는데요.
피크민 블룸은 보다 단순하게 돌아왔습니다. 피크민을 성장시키고 꽃을 틔우게 하려면 일단 많이 걸어야 합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다양한 피크민이 잠금 해제되네요. 귀여운 캐릭터를 앞세운 생활 걷기용 앱으로도 느껴지는데요. 콘텐츠 소모 속도가 빠른 국내 이용자 사이에선 포켓몬고의 초기 버전과 비슷하게 ‘즐길 것 없다’는 반응이 나오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미국의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인 레딧에선 부지런한 이용자들이 만든 피크민 블룸 종합 가이드가 올라와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르면 일정 레벨 이상이면 탐험도 가능하네요. 피크민을 보내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게임 수익모델(BM)은 단순합니다. 배낭에 많은 모종을 넣을 수 있도록 슬롯을 늘리거나 꽃잎 보관함도 더 확장할 수 있습니다. 꽃을 빨리 틔우기 위한 부스트를 구매할 수도 있네요.
코로나19 확산으로 여전히 야외 활동이 제한적인 시기입니다. 피크민 블룸이 포켓몬고처럼 선풍적인 인기를 끌지는 아직 두고 볼 필요가 있겠는데요. 나이언틱이 포켓몬고 출시 이후 콘텐츠를 더하며 점점 고도화된 게임의 형식을 갖춰나갔듯이, 피크민 블룸의 추가 콘텐츠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나이언틱의 증강현실 활용 전략도 눈길이 쏠립니다. 회사 주 수익원은 다양한 브랜드와 파트너십 제휴로 알려졌는데요. 포켓몬고의 증강현실을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했습니다. 수많은 이용자들이 모이거나 지나다니는 길목에 각종 브랜드의 광고판을 세우는 것은 당연합니다. 피크민 블룸에서도 같은 방향을 보지 않을까 합니다. 게임 기업이 아닌 증강현실 플랫폼 기업으로 봐달라는 나이언틱이 최신작 피크민 블룸에서 어떤 다양한 복안을 내놓을지 궁금해집니다.